-
-
마흔에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 - 4050, 금융을 모르면 인생이 힘들어진다
백영.조형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우리 사회를 보더라도 중장년층이 갖는 상징성이나 경제적인 부분을 보더라도 가장 활발한 경제 활동이 요구되는 세대라는 점을 알 것이다. 벌이에는 한계가 명확하며 지출은 더 많아지는 요즘 경제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결국 돈에 대한 이해도나 경제 및 금융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고 대응하는 행위가 왜 중요한지, 이는 누구나 공감하는 현실적인 문제이자 고민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기본적인 경제 및 금융 분야를 비롯해 구체적인 투자 및 재테크 전략과 방식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서 현실에서도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은 책이다.
<마흔에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 배움에는 끝이 없는 법이며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 및 금융 분야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는 필수적일 것이다. 그럼에도 기존의 관념이나 방식 등을 선호하는 분들이 적지 않고 이로 인해 좋은 결과가 유지, 발생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만큼이나 새로운 기회를 잡거나 주도적인 미래, 노후준비 등을 하고자 한다면 책을 통해 제대로 배우며 스스로의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등을 주도적으로 해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경제 및 금융 관련한 다양한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도 자세히 풀어내고 있으며 투자 및 재테크를 고려하거나 이미 진행하고 있다면 어떤 형태의 변화를 예상하며 부정의 위험이나 변수 등을 제어,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도 읽으며 느끼게 된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유형이나 분야는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을 통해 소개되고 있는 점이나 이 과정에서 개인 단위에서도 충분히 배우며 이를 현실과 실무에 적용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는 점도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오는 가이드북이다.
<마흔에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 위로는 부모 봉양, 아래로는 자녀들의 성장과 교육 등을 책임져야 하는 현실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중장년층, 또한 자신의 미래와 노후까지 보장 받을 수 없는 현실에서 결국 배우며 주도적인 자산관리 및 재무설계, 그리고 투자관리 등을 해야 한다는 점을 보더라도 기존의 방식이나 입장보다는 배움과 변화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도 읽으며 체감하게 될 것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투자 및 재테크 조언과 함께 돈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법, 그리고 경제적 자유까지 함께 소개하고 있는지, 함께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