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DHD와 함께 살아가는 여성들
크리스티네 카를 외 지음, 강민경 옮김 / 북스힐 / 2025년 7월
평점 :


현실의 팍팍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때로는 좌절하기도 하며 부정적인 경험이나 감정으로 인해 또 다른 악순환의 늪에 빠지기도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책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마음의 병, 심리적 요인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 ADHD 증상과 발병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일상에서도 쉽게 배우며 공감이 가능한 책이다. <ADHD와 함께 살아가는 여성들> 어쩌면 요즘 시대는 맨정신으로만 살아가기 힘든 현실일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고 때로는 사람들과 사회적인 무관심과 방치로 인해 또 다른 행동 장애 등을 겪을 수 있는 점을 보더라도 책에서 말하는 의미가 더 현실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ADHD와 함께 살아가는 여성들> 특히 책에서는 ADHD 증상에 대한 기본기로 다루고 있지만 이런 증상을 경험한 이들의 구체적인 사례와 이야기를 통해 조언하고 있는 점이나 이런 단점이 있지만 또 다른 장점도 많은 부분이라서 이를 잘 관리만 한다면 더 나은 형태로 관리, 예방해 나갈 수 있다는 점도 함께 다루고 있다.

이런 과정을 보더라도 지금 당장은 나와는 무관한 일이나 개념으로 볼 수도 있지만 내 가족이나 가까운 관계에 있어서도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점도 참고했으면 하며 어떤 형태로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과 관리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사회학적인 요소가 돋보이기도 하며 심리학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어떤 가치 판단과 예방 관리 등의 행위를 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어서 현실에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은 가이드북이다.
<ADHD와 함께 살아가는 여성들> 보여지는 건강에 대한 이상 신호나 드러나는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예방, 관리해 나가는 자세도 중요하지만 책에서 말하는 의미처럼 내적인 영역의 병이나 어려움의 경우 보여지는 부분이 아니라서 더 어렵고 겪고 있는 분들조차 체감하지 못하는 부분도 많아서 더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들은 왜 ADHD를 비롯한 비슷한 증상이나 건강 관련한 정보와 관리법에 대해 제대로 배우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성과 ADHD, 그리고 건강에 대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