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라틴어 원전 완역본) - 시간과 운명, 인생의 본질에 관한 세네카의 가르침 ㅣ 현대지성 클래식 68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8월
평점 :



이 책은 직관적인 책의 제목 만큼이나 우리가 현실의 삶을 어떤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으로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서양 고전 및 철학 분야의 의미를 통해 인생의 본질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서 배울 만한 요소가 많은 책이다.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일정한 나이가 연륜이 있는 분들이라면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간다는 점에 동의할 것이다. 젊을수록 이런 의미에 대해 현실감 있게 느끼기 어렵지만 일정한 나이를 먹거나 사회생활을 통해 경험적 가치를 채운 분들이라면 이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도 체감할 수 있어서 책이 갖는 묘한 매력과 장점이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살아가는 방식이나 주관, 철학, 행동 등은 달라도 우리가 예전의 철학이나 고전적 의미에서 배울 만한 부분은 불변하고 있다는 점도 느끼게 될 것이다. 책에서도 인생의 본질에 대해 말하지만 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삶의 자세나 필요한 키워드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문화나 사는 곳은 달라도 인간이라는 공통 분모를 통해 어떤 마인드로 현실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또 최선을 다한 삶을 영위해야 하는지도 느낄 수 있어서 어쩌면 현실적인 자기계발서 라는 점도 느끼게 되는 책이다.


물론 철학 분야를 어려워 하거나 일정한 거부감이 드는 분들이라면 책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접근보다는 자신이 처한 현실이나 상황 등을 통해 대입해 본다면 책의 저자가 말하는 의도나 교훈적 메시지에 대해서도 더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즉 어떤 마인드나 자세를 갖고 접근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배우며 실행하거나 새로운 삶을 설계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과 선택이 중요하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책에서도 이런 부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인생의 본질이라고 해서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기보단 먼저 스스로를 되돌아 보는 과정과 계기 등이 필요할 것이다.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시간은 빠르게 지나가며 항상 과거에 대한 후회와 아쉬움이 감정이 남는다면 이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구체적인 노력과 행동력이 요구될 것이다. 지난 시간과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앞으로 다가올 미래와 내일에 대해서는 주도적인 설계나 관리가 가능할 것이며 이 책도 이런 본질적인 의미나 기본기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현실에서도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삶에 대한 더 나은 형태의 자세와 배움의 과정, 그리고 어떤 고전적, 철학적 의미를 통해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