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의 경고 - 관세 전쟁 속 Made in Korea 생존 전략
신민호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미국발 관세 갈등과 대립으로 인해 전 세계가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정치적인 해석이나 의사결정으로도 볼 수 있고 우리의 입장에서도 수출과 무역으로 먹고 사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어떤 형태로 트럼프 라는 인물에 대해 대응하거나 달라진 미국 정부의 정책적 기조 방향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트럼프에 대한 해석과 평가는 서로 다른 관점론이나 극단의 평가가 공존할 것이다. 그럼에도 트럼프를 중심으로 미국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어떤 정책을 통해 동맹국이나 적대국, 모두에게 관세에 대해 일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지, 이에 대한 이해와 판단이 필요할 것이다.

<트럼프 2.0의 경고 관세 전쟁 속 Made in Korea 생존 전략> 이에 책에서도 그들의 무역 및 경제 정책과 함께 새로운 패권을 지향하는 방식, 그리고 갈수록 대립이 극에 달하고 있는 대중국 견제 정책이나 유럽을 대하는 자세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알아 보게 된다. 우리의 경우에도 탄탄한 한미 동맹을 통해 지금까지는 잘 지내온 느낌이지만 트럼프 라는 예측 불가능한 인물이 대통령으로 있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지나친 안일주의나 낙관론은 경계하며 현실과 실무에 맞는 대응,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트럼프와 미국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면서도 항상 우리의 입장과 대응 전략 등에 대해서도 첨언하고 있어서 해당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이를 통해 배울 만한 부분이 많을 것이다. 특히 뉴스나 각종 미디어에서 전문가들이 말하는 부분과는 어떤 점이 다른지, 물론 책의 내용이 절대적인 기준이나 진리는 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배우거나 참고할 만한 확실한 메시지와 방향성이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하며 확실히 불확실성이 더 커진 요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점도 읽으며 판단해 보게 된다.

<트럼프 2.0의 경고 관세 전쟁 속 Made in Korea 생존 전략> 더 이상의 낭만과 평화의 시대는 지났고 가까운 미래를 생각하더라도 다양한 지역 강국이나 기존의 선진국, 강대국들의 입장과 논리가 팽팽하게 맞서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점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미국은 어떤 형태로 자국의 이익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형태의 관세 보복이나 적용 등을 구체화 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부정적인 전망과 예측이 우세한 현실에서 우리의 경제나 현실 등을 고려하더라도 트럼프와 미국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는 필연적일 것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새로운 트럼프 2기 정부의 정책적 기조 방향이나 패권이나 외교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전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