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의 킹핀을 찾아서 - 성장 한계를 돌파할 결정적 열쇠 포스트 수출 강국 신성장 해법 1
박광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 경제를 진단, 평가하는 다양한 기준이 존재할 것이다. 이를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보는 주체들이 공존하고 있으며 현실의 삶에서 개인들은 어떤 형태로 경제 분야에 대해 이해하며 이를 일상에서도 적용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알게 될 것이다. <한국 경제의 킹핀을 찾아서> 예전에는 무조건적인 무역 의존도나 수출 중심의 계획경제, 혹은 국가나 기업 단위에서의 접근과 시장개척 등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그 방향성과 전략도 다양해졌고 또 다른 국가나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경제 성장 자체가 한계에 봉착했다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그렇다면 어떤 형태의 변화와 혁신 등의 가치를 통해 더 나은 재도약과 신성장 전략 등을 세워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특히 우리 경제의 과거나 역사적인 부분, 그리고 현재적 관점에서 가까운 미래를 어떤 형태로 대응,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도 읽으며 알게 될 것이다. 이는 경제를 바라보는 기준은 달라도 거의 모든 산업과 분야에서 통용되는 가치이자 덕목으로도 볼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어려웠던 경제 및 경제학 분야에 대해서도 최대한 쉽게 배우며 공감할 수 있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일 것이다.






<한국 경제의 킹핀을 찾아서> 경제를 전공하는 분들이나 실무자의 경우에는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며 처음 접하는 분들도 현실과 산업 등을 통해 최대한 쉽게 접근하며 알아 볼 수 있어서 긍정적으로 다가오는 경제 분야 관련한 조언서이다. 무역이나 기술, 수출과 친환경 등 서로 비슷한 키워드나 새롭게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하고 있는 책이며 왜 경제를 바로 잡아야 각종 사회문제나 세계적인 현상이나 트렌드 등에 있어서도 더 나은 선택과 대응 방식 등을 경험할 수 있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경제학의 이론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실무적인 사용도나 접근법 등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고 어렵게 느껴졌던 경제 관련한 용어나 개념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며 생각해 볼 수 있어서 긍정적인 요소가 많은 책이다. <한국 경제의 킹핀을 찾아서> 다양한 경제 관련한 정책적인 요소인이나 무역이나 수출 등이 왜 절대적인 기준점이 되며 이를 긍정적으로 그리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알에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려운 주제와 키워드로 보이지만 최대한 대중적인 관점에서 일정한 전문성을 갖고 표현하고 있는 경제 관련한 가이드북,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