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디지털 학교생활 -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진짜 디지털 교육 이야기
이민정 외 지음 / 문학세계사 / 2025년 7월
평점 :


세상이 빠르게 변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AI 기술의 적용이나 활용이 대중화 되고 있는 요즘이다. 이는 교육 분야라고 예외적일 수 없고 오히려 더 빠른 형태로 AI 수업이나 학습 등의 형태로 구현하고 있어서 이를 알아야 하는 부모들이라면 다소 어렵게 체감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책에서는 현직 교사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전하는 AI 수업과 교육의 학습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내 아이나 자녀의 교육 방식이나 전략의 경우 어떤 가치가 최우선에 되어야 하는지도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우리 아이 디지털 학교생활> 부모 세대들의 경우 아날로그적인 교육 방식이 주를 이뤘고 시대가 급변하면서 요즘 아이 세대들의 경우 전혀 다른 차원에서 학습하거나 공부하고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해당 분야를 알아야 아이와의 교감이나 소통, 원만한 가족관계 등을 동시에 지향할 수 있고 이는 현직에서 일하는 분들의 책임과 실무적 역량도 중요하지만 학부모들의 입장에서도 AI 수업이나 학습, 교육 등이 어떤 형태로 우리의 일상과 교육 분야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는지도 읽으며 체감하게 된다.

물론 여전히 진학이나 입시, 수능 등의 성적관리나 결과를 내는 행위를 더 중요하게 여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AI 수업의 형태나 적용 방식이 사라진 것도 아니며 오히려 다양한 과목과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어쩌면 더 영리한 형태로 공부하거나 이를 구체적인 공부법이나 학습 가이드라인 등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어서 오히려 더 기회적인 요소가 많다는 점도 느끼게 된다. 이 책도 이런 AI 수업과 디지털 교육 환경과 현실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는 책이며 부모들이 어떤 관점에서 배우며 함께 해야 하는지도 소개하고 있어서 현실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아이 디지털 학교생활> 우리나라의 교육을 보더라도 여전히 보수적인 느낌이 강하지만 최근에는 AI 기술의 다양한 적용과 활용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의 변화 자체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점이나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어떤 형태로 AI 수업에 대해 만족하거나 흥미를 갖고 접근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어려울 수 있지만 누구나 일상에서 누리는 AI 기술의 집합체, 혹은 교육 분야로의 적용, 활용법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배우게 될 것이며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배우며 사용, 활용해야 한다고도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