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화장실 옆 마음인문학 - 정신과 의사가 들려주는
이안백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5년 7월
평점 :



요즘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 경험 등이 많은 분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로 인한 또 다른 위험이나 피해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이를 극복하거나 주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나 대응법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배우며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이에 책에서는 현실적, 일상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 소개와 함께 감정이나 마음 등의 내면관리를 위해 충분히 알거나 배워야 하는 부분 등에 대해서도 잘 정리된 형태로 전하고 있어서 책이 주는 의미가 다양한 관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화장실 옆 마음인문학> 물론 책의 내용이 무조건적으로 맞거나 저자의 주관적 논리, 경험담으로도 볼 수 있지만 그만큼 표현되는 키워드를 보더라도 누구나 공감할 만한 그리고 현실에서 적용할 만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공감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며 중요한 것은 이런 과정에서 나 자신에 대한 점검과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읽으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철저한 심리학 분야를 통해 조언하는 책으로 볼 수 있고 정신과 의사가 전하는 내용이라서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오는 부분도 많은 책이라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개인마다 다른 생각이나 성향, 가치 판단 등으로 인해 자신과 잘 맞는 사람을 만나기란 말처럼 쉬운 일도 아니며 때로는 나 자신이 누군가에게 가해자가 될 수도, 혹은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지만 사회가 빠르게 변할수록 사람들이 느끼는 공허함이나 다양한 박탈감으로 인해 이를 알면서도 간과하는 이들도 적지 않아서 더 대응 자체가 어려운 영역이 바로 사람 및 인간관계와 관련된 부분일 것이다. <화장실 옆 마음인문학> 그럼에도 우리들의 삶은 계속되며 불필요한 논쟁이나 갈등을 통해 살아가기보단 때로는 적절히 대응, 관리하며 영리하게 넘어가는 자세도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부분을 위해 필요한 내용과 키워드를 통해 조언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새롭게 배우는 의미도 있겠지만 누구나 생각은 했지만 현실과 일상에서 잘 녹여내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확실한 형태로 알아 볼 수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화장실 옆 마음인문학> 이런 과정을 통해 때로는 간결함과 단순함이 답이 되기도 하며 복잡한 문제일수록 그 본질적인 요소나 기본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더 나은 대안을 찾을 수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내면적 요인에 대해 표현, 조언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