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넥스트 한류 - 엔터테인먼트와 테크놀로지의 결합이 만들 한류의 미래
고삼석 지음 / 새빛 / 2025년 6월
평점 :



최근 한국에 대한 높은 수준의 호감도나 인지도 상승 등을 고려할 때, 확실히 문화가 갖는 힘과 영향력은 대단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한류 현상과 한국문화가 갖는 특장점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전하며 왜 세계인들이 우리의 문화와 다양한 콘텐츠들을 즐기며 소비하고 있는지도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넥스트 한류> 예전에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고 한국에서 왔다고 하면 북한인지, 남한인지를 먼저 물었던 시절을 되돌아 본다면 확실히 한류의 영향력은 절대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넥스트 한류> 이에 책에서도 오징어게임 및 BTS 등을 구체적인 사례로 전하며 지금까지 쌓아온 긍정의 요소를 어떤 형태로 계승, 발전시켜서 가까운 미래에도 이런 지위와 영향력을 잃지 않고 나아가야 하는지도 함께 전하고 있어서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그만큼 문화강국이라는 용어가 낯설지 않고 이를 시기하거나 도용, 훔치려 하는 주변국들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세계인들의 뇌리에 강하게 각인되어 한국인 및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호감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 모두가 어떤 형태로 이런 현상에 대해 마주하며 더 나은 결정과 선택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한류의 경우 마르지 않는 샘이라고도 볼 수 있고 그만큼 문화 예술 분야에서의 다양한 이들의 노력과 관리의 결과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나 영화 등의 특정 산업에만 편중된 것도 아닌, 이를 통해 음식이나 역사, 관광 및 여행 등의 형태로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현실을 보더라도, 자원 하나 없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하고 또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이는 현실의 결과물에 안주하기보단 더 높은 수준으로 뻗어나가고자 하는 의미가 필요하다는 점도 느끼게 되며, 결국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도 새삼 느끼게 될 것이다.
<넥스트 한류> 물론 지금과 같은 현상이 최전성기, 혹은 최고점으로 평가하는 이들도 적지 않게 존재하며 이는 무조건적인 낙관론을 경계하면서도 어떤 형태로 한류를 비롯한 우리 문화와 존재 자체를 잘 알리며 많은 이들이 일상과 현실에서도 긍정적으로 체감하게 해야 하는지, 또 다른 교훈적 의미와 메시지를 표현하고 있는 점도 느끼게 될 것이다. 한류를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된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과 평가, 더 많은 분들이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다양한 분야에서도 접목시켜 활용해 본다면, 이 책이 갖는 의미와 방향성, 조언 등에 대해서도 더 쉽게 접하며 이해, 판단이 가능할 것이다. 한류 및 한국문화 관련한 가이드북, 혹은 조언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