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부트캠프 - MBA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이상기 지음 / 리브레토 / 2025년 5월
평점 :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기본적인 경영학에 대한 조언서로 볼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자신이 보고 경험한 부분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경영학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관련한 기본기과 본질, 가치 판단 등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워야 하는지도 잘 정리된 형태로 알려주고 있다. 이는 해당 분야를 잘 모르거나 이론적으로는 알지만 실무적인 관점에서 어렵게 느끼는 분들을 위한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도 볼 수 있고 어떤 형태로 경영전략 및 관리법, 혹은 비즈니스 및 성장의 가치에 대해 함께 표현하고 있는지, 읽으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비즈니스 부트캠프> 요즘 흘러가는 경제 상황을 보더라도 부정적인 예측과 전망이 더 많을 것이다. 그만큼 글로벌이라는 이름 아래 많은 부분에서의 성장과 혁신의 가치를 이뤘지만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 상황이나 환경적 요인, 다양한 변수와 위험의 증가로 인해 정체된 느낌을 받고 있고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형태로 비즈니스 및 경영전략 등에 대해, 새롭게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이나 관리법 등을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실무적인 관점에서도 함께 판단이 가능할 것이다.

<비즈니스 부트캠프> 책에서는 누구나 알만한 키워드를 통해 경영학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조직이나 인재에 대한 부분, 혹은 리더 및 리더십의 구현이나 성장과 성과 달성 등을 위해 기본적으로 어떤 부분을 이해하며 나아가야 하는지도 읽으며 체감하게 된다. 이는 개인 단위에서의 장사나 창업 등을 하는 분들도 배울 점이 많은 부분이며 상대적으로 간과할 수 있는 이론 경영학이나 비즈니스 전략과 철학의 경우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런 배움의 과정에서 시대변화와는 무관한 형태로 중요하게 평가 받는 부분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배우게 될 것이다.
그만큼 비즈니스 전략은 기업마다, 혹은 분야나 업종마다 다르게 체감 되는 영역이지만 그럼에도 그 중요성과 활용도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비즈니스 부트캠프> 어렵다면 어려울 수 있지만 책에서는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 있는 점이나 우리는 책을 통해 어떤 점을 배우거나 참고할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누구나 알만한 내용이나 조언으로도 볼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할 경우 기본기와 본질, 가치 판단 등이 생각 이상으로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경영학 및 비즈니스 관련한 가이드북, 혹은 에세이북으로 해당 도서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