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 마흔, 시작하기 좋은 나이
장연이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6월
평점 :



이 땅에 존재하는 수많은 엄마들이 일정한 나이를 먹으면서 낮아지는 자존감, 현실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한계로 인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경험하고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또 다른 시작과 도전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꿈이나 직업을 갖는 분들도 적지 않고, 이런 분들을 통해 우리는 어떤 부분을 배우며 나만의 인생 설계나 관리 등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솔직하게 풀어낸 책일 것이다. 특히 중년을 위한 에세이북이나 자기계발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며 생각보다 공감가는 부분도 많아서 긍정적일 것이다.
<엄마 마흔 시작하기 좋은 나이> 특히 결혼과 출산, 육아 등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나라는 존재에 대해 잊거나 삶이 허무하다고 느끼는 엄마들이 많을 것이다. 물론 시대가 변했지만 여전히 여성에 대한 차별이나 한계는 명백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이에 안주할 것인지, 아니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적인 삶을 살 것인지는 개인마다 다를 것이다. 책의 저자는 결국 시작을 했고 도전이라는 엄청난 모험을 견디면서 원하는 배움과 성장의 과정을 이뤘다는 점에서도 우리들에게 많은 영감과 교훈을 제공하고 있다.


어쩌면 젊은 사람들도 하기 힘든 시험 합격의 꿈을 이룬 점이나 책에서 말하는 엄마의 공부법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배움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새롭게 배우며 또 다른 차원에서의 동기부여도 얻을 수 있고 누구나 불가능 하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의 긍정적 마인드와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통해 경험해 나갔는지, 이 점에 대해 주목하며 배운다면 더 나은 삶에 대한 자신감 강화나 좋은 결과를 위해서도 나아갈 수 있는 힘과 내공도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엄마 마흔 시작하기 좋은 나이> 늘 생각이나 계획만 앞서지만 행동하지 않는 분들이나 이제는 자녀들도 많이 컸고 자신의 삶에 집중하며 원하는 꿈이나 직업 등을 이루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움의 과정을 답습해 봤으면 한다. 중년이라서 안주하거나 포기하기보단 나도 할 수 있다 라는 강한 마인드와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배우거나 참고하며 이를 현실과 일상에서도 적용해 볼 것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 어쩌면 늦었다고 생각했던 시기가 가장 빠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했으면 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유의미한 형태로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