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판소리 -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 방구석 시리즈 3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적인 의미에서나 문화 예술학적인 측면으로 보더라도 우리나라만의 멋과 맛은 대단하다는 점을 알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기본적인 구성을 통해 표현하는 가이드북으로 특히 판소리 및 소리 분야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초보자의 경우에도 비교적 쉽게 읽으며 알아 볼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할 것이다. <방구석 판소리> 요즘처럼 한류가 전 세계를 강타하는 현실에서 우리의 것이 세계적인 가치로 인정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보더라도 책에서 표현하는 의미와 방식, 그리고 판소리가 갖는 특장점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방구석 판소리> 해당 분야의 경우 잘 아는 분들과 처음 접하는 분들의 일정한 격차가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전통 문화 및 음악이라는 의미가 강하며 때로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항상 문화 예술 분야가 그렇듯,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마주하기보단 자체적으로 즐기며 공감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누구나 공감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책에서도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판소리의 세계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향가 및 고전시가, 고전소설 등이 그 접근법이자 풀어내는 방식이며 이 과정에서 판소리가 갖는 절대적인 의미나 전통적 가치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다양한 서사와 이야기가 함께 하며 이를 음악 및 예술학적으로 소개하는 모습에서는 요즘 시대에도 더 높은 관심과 존중을 받으며 우리가 잘 계승해야겠다는 생각도 들 것이며 이는 단순히 보여지는 의미나 세계인들에게 인정받기 위한 행태가 아닌, 가벼운 접근을 통해서도 누구나 공감하거나 힐링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부분이다. <방구석 판소리> 조선의 오페라로도 볼 수 있고 소리와 선율을 통해 어떤 형태로 풀어내며 다양한 메시지와 의미 등을 표현하고자 하는지도 함께 판단해 보자.

그만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영역이며 이는 음악 및 문화 예술 분야가 갖는 절대적 가치, 혹은 특장점일 것이다. <방구석 판소리>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음악 및 예술적인 부분으로 배울 수 있지만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나 상황, 분위기, 그리고 사람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어서 역사적인 관점에서도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책에서는 최대한 직관적으로 그리고 쉽게 풀어내고 있어서 긍정적일 것이며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판소리를 통해 다양한 가치와 표현 등에 대해 구체화 하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