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관세전쟁 - 전 세계를 뒤흔드는 트럼프 2.0시대 최악의 충격파
추동훈.이승주.강영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과 경제 분야가 현실적인 위험에 직면해 있다. 이로 인해 우리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력이 다가오고 있고 어떤 분들은 상황 자체를 부정적으로 전망하며 일정한 대응,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어서 어떤 형태로 해당 주제와 키워드에 대해 이해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관세전쟁> 어쩌면 국가간의 경제나 산업, 투자 등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관세라는 의미는 절대적인 기준이자 일정한 상징성을 갖는다.
각 국가마다 자국 중심의 무역을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논리이며 때로는 힘의 질서나 패권 논리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상대국의 요구에 응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당장의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부분도 존재하고 있어서 더 복잡하고 어려운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이는 우리의 입장에서도 미국과 중국의 사이에서 어떤 포지션을 가져야 하는지, 지나친 일반화나 비약은 경계해야 하지만 경제를 조금만 안다면 이 문제가 생각 이상으로 엄청난 파급력과 힘을 갖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경제 및 세계경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며 투자 및 금융시장의 동향이나 새롭게 출범한 트럼프 2기의 경우 어떤 기조와 관점에서 대중국 압박 입장을 강조하고 있는지도 함께 다루고 있어서 해당 분야에 대해 잘 몰랐던 분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다양한 부분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관세전쟁> 결국 국제 관계 및 외교 분야의 경우 힘의 논리가 절대적으로 지배하고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언제까지 무의미한 평화만 주창하거나 도덕이나 규범 등의 양심을 따지는 행위가 아닌, 현실적인 기조와 관점에서 분석하며 가까운 미래를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관세전쟁> 책에서도 이런 경제 및 무역, 산업과 투자 등의 다양한 분야를 통해 미중 관세전쟁의 동향과 현황에 대해 함께 진단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우리 경제는 어떤 형태로 흘러가거나 더 큰 위험과 부정적 요인 등의 공존할 수 있는지도 최대한 사실에 입각해 분석하고 있어서 도움 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이는 국가나 기업 단위에서도 예민한 반응과 대응이 요구 되지만 개인 차원에서도 참고할 만한 메시지나 실무와 현실을 위한 중요한 부분이 존재하고 있는 영역이라서 책을 통해 배우며 함께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양한 분석과 예측, 경제에 대한 현실적인 부분 등도 자세히 조명하고 있는 책이라서 해당 주제와 키워드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