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마지막 기회가 온다 - 한미러 합종으로 북극항로를 열다
김태유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5년 5월
평점 :



이 책의 경우 정치학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나 오직 경제적인 관점에서 세계 동향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 되는 방식과 접근법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책이라서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대한민국 마지막 기회가 온다> 우리나라를 표현할 때, 다양한 정의나 기준이 존재할 것이다. 이제는 선진국이라는 의미를 통용하기도 하며 때로는 강소국이나 우리가 가야 할 길과 방향성에 대해 전하며 언급 되는 선진국도 존재할 것이다. 물론 이런 접근과 배움의 과정은 필요하며 또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뜬구름 잡는 조언이나 소리가 아닌, 앞으로 다가올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형태의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고 있는지, 이를 제대로 배우며 판단해 나가는 과정이 더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북극항로라는 의미를 통해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를 표현하고 있으며 요즘 기후변화와 위기로 인한 지구온난화 현상이 가져온 새로운 항로 개척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세계 질서 및 경제, 정치적인 부분에 이르는 내용을 함께 배우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마지막 기회가 온다> 특히 책에서는 국내외 정세와 관련한 주요 이슈와 함께 우리에게 영향력을 제공하는 강대국이나 선진국들의 동향과 방향성, 그리고 북극항로가 왜 부각 되고 있는지도 함께 다루고 있다. 이는 단순한 경제 논리나 힘의 질서, 패권적 대결이나 양상만은 아닐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하는 미래가치와 생존과도 직결 되는 부분이라는 점을 읽으며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다양한 한계와 제약, 현실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할 것이다. 이는 바라보는 주체들도 서로 다른 기준과 평가를 갖고 있는 영역이기도 해서 그럴 것이다.
그럼에도 북극항로의 가치나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국가나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고 실제 세계를 움직이는 주체들의 동향을 보더라도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닌, 곧 닥칠 현실적인 부분이라는 점도 알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 마지막 기회가 온다> 어쩌면 국제 정치 및 질서에 관한 역발상과 현실적인 요소가 돋보이는 책일 것이며 해당 주제와 키워드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이 책을 통해 배운다면 더 쉽게 접하며 판단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어려운 주제 선정으로 볼 수 있지만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 있는 책이라서 추천하고 싶고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배우며 접근,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