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의 말들 - 희미한 질문들이 선명한 답으로 바뀌는 순간
김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5월
평점 :



어쩌면 이 책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현실적, 실무적인 의미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일 것이다.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성장이나 성공의 결과를 바란다면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자기계발적 요소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읽으며 스스로를 되돌아 보게 될 것이다. <기획의 말들> 어떤 의미에서는 기획이라는 용어 자체가 매우 진부하게, 혹은 어렵게 체감 될 것이다. 아무래도 실무적인 느낌이 강하며 일과 업무력 관련한 다양한 평가와 조언이 많은 현실에서 이를 자신에게 맞는 형태로 관리하거나 생각하기에는 일정한 노력과 배움의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자신의 경험담과 이야기를 통해 브랜딩 및 브랜드 효과, 그리고 가장 우선에서 말하는 기획이 갖는 가치나 의미가 무엇인지도 최대한 알기 쉽게 표현하고 있다. <기획의 말들> 때로는 남들과의 소통이나 협업의 의미로도 사용 되기도 하며, 반대로 철저한 개인을 위한 성장 지향적인 마인드나 행위 등으로도 풀어낼 수 있어서 이에 대한 제대로 된 형태의 가치 판단과 생각법 등이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브랜딩 및 브랜드 기획의 모든 것을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실무적 사용이나 활용을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더 쉽게 와닿는 가이드북일 것이다.

<기획의 말들> 요즘 시대 정신과 가치 판단 등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배움과 경험이 가능할 것이며 특히 IT 분야에서의 경험담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거나 관심을 가질 만한 메시지일 것이다. 개인 단위에서의 브랜등 효과나 전략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일정한 조직이나 기업에서 일하는 분들도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위해 어떤 형태로 기획의 가치나 활용법에 대해 되돌아 봐야 하는지도 읽으며 느끼게 될 것이다. 그만큼 복잡한 세상 속에서나 치열한 경쟁 상황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결국 이에 대한 자기 경쟁력 확보나 차별화 전략이 요구 된다는 점도 알 것이며 기획 분야의 경우 이 모든 관점론이나 가치 판단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기준점이 된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기획의 말들> 물론 저자의 경험담과 조언이 절대적인 선이나 기준이 될 순 없어도 배울 만한 의미나 메시지가 더 많고 특히 해당 분야의 입문자의 경우라면 더 크게 와닿는 부분도 많아서 확실한 보탬으로 다가올 것이다. 어떤 형태로 기획 및 브랜딩, 그리고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 등을 함께 전하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