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 인생에 용기 따윈 필요 없다 - 삶의 방향을 놓친 당신에게 전하는 11가지 처방
멘탈리스트 다이고 지음, 최지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4월
평점 :


삶에 대한 조언이나 진정한 자신의 삶을 바란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냉정한 자기 점검과 성찰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는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참고해야 하는 현실적인 직언일 것이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생각을 하지만 행동하지 않거나 꾸준함이 부족해서 원하는 삶을 설계하지 못한다는 점을 보더라도 이 책이 지나치게 냉정해 보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계속되는 삶의 현실에서 어떤 부분을 배우거나 참고해야 하는지도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 인생에 용기 따윈 필요 없다> 삶에 대한 다양한 주관과 철학적 요인, 그리고 먼저 성장과 성공을 이룬 다양한 주체들의 조언으로 인해 이를 참고하며 살아가는 분들도 많지만 때로는 어떤 방식이 맞는 것인지, 혹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배울 경우 생각처럼 안되며, 더 복잡하게 느껴진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인생에는 정답이 존재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필요한 가치나 요구되는 기본기가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책을 통해 접하며 이 점을 중심으로 한 생각이나 판단 등을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개인을 위한 철저한 자기계발서로 볼 수 있지만 우리와 닮은 듯, 다른 느낌을 주는 일본 문학 및 소설책이라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물론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에서는 비슷한 부분이 더 많고 때로는 전혀 다른 삶에 대한 조언을 통해 배울 만한 메시지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볼 때, 이 책은 조금 다른 관점에서 다가오는 조언서라는 점도 읽으며 체감하게 될 것이다. 당장의 엄청난 성장이나 변화를 강조하는 것도 아니며, 어쩌면 물 흐르는 대로 살아가는 삶에 대한 자연스러움이 더 강조된다는 점도 느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당신 인생에 용기 따윈 필요 없다> 삶이란 지난 시간이나 과거는 어쩔 수 없지만 이 과정에서는 성찰하거나 배우며 현재와 오늘, 그리고 다가올 내일과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야 하는 법이다. 이는 모든 이들이 공감하는 기본적 가치로 볼 수 있고 책을 통해 접하며 어떤 형태의 삶을 그려야 하는지도 함께 판단해 보자. 다양한 관점에서 배울 수 있는 현실 조언서, 혹은 지금의 삶과는 전혀 다른 삶의 설계나 방향성 등을 그리는 분들이라면 추천할 만한 책이며 구체적으로 무엇에 몰입하며 주도적인 삶의 설계와 관리, 마인드 등을 가져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