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 자폐, ADHD에 축복이 되는 치유가이드북
이명은 지음 / 율도국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의 입장에서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내 아이 및 자녀의 성장이나 육아, 교육과 관련한 방식과 정보들, 이 책도 이런 본질적인 부분을 통해 말하는 조언과 함께 ADHD 및 자폐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도 자세히 말하고 있어서 해당 증상이나 질병 등에 대해 제대로 배우고자 한다면 충분한 보탬이 되는 책이다. <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특히 아이의 성장과 발달, 육아와 특수교육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해당 증상이나 질병군에 속해 있는 분들이라면 책을 통해 현실적인 정보와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사회적 인식이 예전보다 좋아진 점도 있지만 여전히 자세히 모르는 분들이 더 많고 부정적인 평가와 시선이 공존하는 영역이라서 조심스럽게 다가오는 부분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방치할 수도 없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책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과 방식에 대해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또한 특수 교육 분야라고 해서 거창한 의미만을 표현하진 않을 것이다. 누구나 알아두면 유용한 현실 정보와 가이드라인이 돋보이는 책이라서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며 어떤 형태로 해당 증상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야 하는지도 저자가 말하는 조언과 방식을 통해 접하며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정의 평화와 가족의 원만한 소통, 화목 등을 지향한다면 책에서 표현되는 내용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고 나와는 무관한 행위나 일이 아닌, 현실에서도 중요하다는 점도 느끼게 된다. 예전에는 문제가 많다 등의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이에 대해 제대로 배우며 주도적인 관리나 치료를 병행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는 점에 있어서도 시대가 변하면서 해당 분야도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된다. 이처럼 책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 및 경계성 지능장애, 자폐 스펙트럼 증상 등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은 책이다.

<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특정 시기나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도 해당 나이대에 미리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면 아이의 성장과 어른이 되는 과정에 있어서도 도움되는 측면이 많을 것이며, 성인들도 함께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서 많은 분들이 더 관심을 갖고 이를 체계적으로 배우며 현실에서도 적용, 관리해 보는 행위적인 부분이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자폐 및 ADHD 등에 관한 구체적인 관리법이나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해당 주제와 키워드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책이라서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