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철학 - 생각을 리부트하라, AI 시대 인생 철학법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장하나 옮김 / 파인북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일상과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철학 분야에 대해 마주할 경우 다양한 입장과 평가, 해석 등이 공존할 것이다. 그럼에도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 효과나 배움의 가치 등을 기대한다는 점에 있어서도 이 책은 조금 더 현실적인 조언과 가이드라인이 체감되는 철학 관련 책으로 다양한 분들이 함께 접하며 배우거나 일정한 공감대를 형성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체감될 것이다.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철학> 사실 역사 분야 만큼이나 철학 분야의 경우에도 일정한 편견과 아날로그적 감성, 평가 등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을 알 것이다.

이는 우리가 교육 과정에서 경험했던 가치로도 볼 수 있으며 기존의 입장의 고수나 변화 자체를 주저하는 이들이라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가치 판단과 생각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조금 더 나아가서 현실에 맞고 시대 정신이나 변화, 혹은 트렌드에 부합하는 현실적인 철학 관련 조언을 병행하고 있어서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철학> 특히 현실의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심리학적 요소나 사회학적인 변화상이나 배움의 가치 등에 대해, 확실하게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어서 긍정적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물론 철학 분야의 경우 하나의 정답이나 원리는 찾는 행위는 아닐 것이며 개인마다 처한 상황이나 환경 등의 다양한 변수로 인해 전혀 다른 의미 전달이나 해석이 가능할 것이며, 중요한 것은 이런 경험과 배움의 가치를 통해 자신의 일상과 생활에 있어서는 어떤 도움을 받거나 더 나은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한 접근과 이해의 과정에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기본적인 철학의 정의와 함께 요즘 시대에 맞는 주요 주제와 키워드 등을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어려워 보였던 분야에 대해, 더 쉽게 접하며 배움의 과정과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철학> 이는 시대마다 요구하는 메시지나 정신, 가치 등이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하게 될 것이며 그렇다면 하나의 가치 판단이나 일반화를 경계하면서도 책에서 조언하는 구체적인 방식이나 의미, 더 나은 삶을 위한 방안 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몰입과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쉽게, 그리고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요즘 시대를 위한 철학 관련 가이드라인과 조언,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는지도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