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의 힘, 외교의 길 - 헌법에서 시작되는 대한민국 외교정책의 재구성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8
최종건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처럼 시국이 어수선 했던 적도 없었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가 부정적인 사건과 이슈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고 이로 인한 부정적 효과나 미래를 향한 예측 불가능성이 높아진 현실에서 왜 우리는 책에서 표현되는 헌법과 외교 라는 분야와 키워드에 대해 알아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헌법의 힘 외교의 길> 물론 해당 분야에서 일하거나 전공한 분들이라면 주요 키워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나 개념 확장 등의 형태로 사용이 가능할 것이며 그 반대의 경우라면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영역일 것이다.

<헌법의 힘 외교의 길> 이처럼 일정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라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어렵거나 복잡하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고 그럼에도 책에서는 헌법에 대한 기본기의 강조와 외교 및 외교력의 경우 어떤 형태로 우리 현실과 세상, 살아가는 의미 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도 자세히 표현해 주고 있다. 이는 가까운 미래를 대응, 관리해 나가는 의미에 있어서도 일정한 중요도를 갖고 있고 현재적 관점에서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더 높은 수준의 이해나 가치 판단 등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헌법의 힘 외교의 길> 특히 국제적인 분쟁과 전쟁이 계속되는 현실에서 외교 분야의 경우 다변화가 필수적이라는 점도 읽으며 체감하게 된다. 영원한 적도, 친구도 없는 냉혹한 현실에서 어떻게 우리나라의 국익을 위한 형태로의 행정이나 외교력, 혹은 정치력 등을 가져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구체화 하고 있다. 이는 해당 분야의 이론적인 영역이나 기본기를 쌓는 행위가 중요하다는 점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며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어떤 형태의 배움과 가치 판단, 실행력 등이 요구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그만큼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변화상이나 사람들의 목소리가 달라지고 있다는 점도 느끼겠지만 그럼에도 불변하는 가치나 중요성이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배우며 직접적인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일 것이다. <헌법의 힘 외교의 길> 어려울 수 있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그리고 알아두면 유용한 분야에 관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 어떤 형태로 헌법과 외교 라는 의미에 대해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