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하나, 서른아홉 - 요즘 여성들이 쓰는 뉴노멀 트렌드코리아 리서치 시리즈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 사회를 보더라도 다양한 문제와 고민, 갈등과 대립적 요소가 공존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세대 갈등으로 발전하거나 부정적인 과정과 결과 등으로 인해 또 다른 좌절의 시간을 겪는 이들이 적지 않다는 점에 있어서도 책을 통해 접하며 이 점에 대해 판단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며 특히 책에서는 문화적, 사회적인 부분을 비롯해 관련한 라이프 트렌드와 현상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도 참고할 만한 의미나 메시지가 많을 것이다.

<스물하나 서른아홉> 물론 2030 청년들의 현실과 고충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책이지만, 책에서 집중하고 있는 특정 집단은 바로 2030 여성들이라는 점에 있어서도 많은 이들이 궁금한 내용도 많을 것이며 이들의 존재감이나 영향력이 사회적으로는 어떤 효과와 또 다른 변화와 미래가치 등을 내포하고 있는지도 함께 읽으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요즘 세대들의 경우에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며 이는 부정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오히려 더 자율적인 측면이나 긍정의 효과와 요소도 많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극단적인 평가나 잘못된 오해, 선입견 등을 잠시 내려 놓고 읽는다면 책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나 방식 등에 대해서도 더 쉽게 접하며 체감하거나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2030 남성들과는 전혀 다른 집단으로도 볼 수 있는 2030 여성들의 존재감과 그들이 살아가는 삶의 자세나 방식 등에 대해서도 읽으며 알아 볼 수 있으며 이는 사회학적인 의미에서나 사회문제의 해결, 혹은 우리 사회의 민낯과 현실 등에 대해서도 솔직한 형태로 마주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일 것이다. <스물하나 서른아홉> 이런 현상이나 과정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가 관심을 갖거나 일정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더 나은 방향성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도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되는 부분이다.

<스물하나 서른아홉> 가장 현실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는 우정과 사랑, 이어지는 결혼과 출산 등의 영역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며 이는 통계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과 관련한 산업의 동향, 혹은 트렌드적 가치의 분석과 이해를 통해서도 충분히 읽으며 체감해 볼 수 있는 영역일 것이다. 2030 여성들의 모든 것을 표현한다고 봐도 무방한 가이드라인과 요즘 세대들은 어떤 생각과 행동력, 혹은 문화적인 공감대나 사회적 정서 등을 함께 갖고 있는지도 읽으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소개되는 구체적인 의미나 방식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