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한 사람은 조용히 일하고 소리 없이 이긴다 - 시끄러운 사람들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똑똑하게 앞서가는 최고의 전략
제시카 천 지음, 이윤정 옮김 / 토네이도 / 2025년 1월
평점 :
사람마다 일하는 방식도 다를 것이며 공부나 토의, 대화의 방법론도 확실히 다른 현실에서 우리들은 어떤 가치를 배우거나 참고해야 하는지, 때로는 이런 사소함에서 오는 고민으로 인해 해야 하는 일이나 부분들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방식이나 일정한 멘토의 존재, 먼저한 이들의 직언을 통해 빠르게 습득하기도 하지만 이게 무조건적인 정답이 될 수도 없고 때로는 자신과 맞지 않아서 오히려 더 어렵게 느껴진다면 기존의 관점이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도하거나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책도 일반적인 자기계발서로 볼 수 있는 책으로 확실히 기본기를 강조하고 있지만 요즘 시대 정신이나 사람들, 문화나 가치와는 조금 떨어진 관점으로 볼 수 있는 조용함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조용한 사람들이나 내향인 등은 어떤 형태로 일을 하며 자신의 계획이나 생각 등을 좋은 결과의 형태로 만들거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지, 이에 대해 새롭게 조언해 주고 있어서 기존의 자기계발서와는 또 다른 매력과 관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물론 이 또한 주관적인 해석이나 평가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강한 사람은 조용히 일하고 소리 없이 이긴다> 항상 진짜 부자는 티나지 않는 법이며 내공이 단단한 이들의 경우 말없이 자신의 소임을 할 뿐이라는 말에 대해, 누구나 한 번은 들어봤을 것이다. 요즘 시대라고 해서 이런 가치가 없을까? 라는 의문을 먼저 가져야 하며 이런 의문과 비판적 사고를 통해 새롭게 배우고자 한다면 이미 성장과 변화를 위한 마인드와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이 책도 일이나 업무력, 혹은 학문이나 공부 등의 행위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건이나 방식 등이 무엇인지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또한 조용한 이들이라고 무조건적으로 나쁜 것도 아니며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법인데, 최근에는 너무 빠른 속도감이나 시끄럽고 활발한 것이 좋다 라는 잘못된 편견과 인식이 확산되어, 오히려 더 이해하거나 공감하기 어려운 시대상과 현실이 된 건 아닌지도 함께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강한 사람은 조용히 일하고 소리 없이 이긴다> 내가 바라는 진짜 성공과 성장의 모델이나 방식이 무엇인지도 함께 확인해 봤으면 하며 책에서 저자는 어떤 형태로 조용함이라는 키워드를 자기계발적 요소로 잘 녹여내고 있는지도 함께 읽으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