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연결 학교 - 세상을 품은 학교의 시대가 온다
함돈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월
평점 :
항상 배움에 대한 갈망은 끊이질 않고 이는 개인 단위에서의 자기계발적 요소에도 직접적인 영향력을 제공하며 제도적인 부분이나 사회 문화적인 요소 등을 모두 고려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그 의미가 상당히 중요하며 또 현실적인 요건이라는 점도 체감할 수 있는 법이다. 이 책도 이런 교육의 가치와 방식, 이런 과정에서 부족하거나 아쉬운 부분에 대한 교정이나 잘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관리나 긍정, 성장 지향적인 방식으로 활용해 나갈 것인지도 함께 진단하고 있어서 우리의 교육 분야에 대해 현실적으로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초연결 학교> 갈수록 추락하는 교권추락이나 공교육의 몰락, 그리고 다양한 이들이 체감하는 교육제도의 부실함이나 부정적 요인 등으로 인해 과연 설자리가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드는 요즘이다. 이는 학생만의 문제나 교육 관계자만의 문제나 일탈도 아닐 것이며 어쩌면 종합적인 관점에서 몰라했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요즘 교육의 경우 상당한 문제점도 존재하며 이를 평가하는 이들의 부정적인 예측과 전망도 많아서 확실히 쉽지 않고 오히려 더 현실적으로 체감되는 문제라서 누구나 쉽게 공감하게 되는 부분일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의 미래나 다음 세대들을 위해, 혹은 내 아이나 자녀를 위해 교육과 학습 등의 가치를 포기할 수 없고 더 나은 방식이나 전략이 있다면 이를 수정하거나 변화를 지향해야 한다는 점에는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다양성과 포용성, 초연결적 가치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교육의 가치나 학교 교육의 존재감, 상징성 등이 무엇인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고 오히려 누구나 알만한 이론적인 영역의 확장, 파생되는 효과 등에 대한 언급과 평가가 강하다는 점에서도 참고할 만한 메시지나 방식도 많을 것이다.
이는 교육 종사자나 관계자, 학부모를 비롯해 다양한 이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며 바꿀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며 이를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는 공감대의 확산으로 인해 최근에는 더 많은 관심과 의견이 취합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책에서 표현되는 의미를 통해 배우거나 활용할 만한 현실적인 가이드라인도 많을 것이다. <초연결 학교> 당장의 엄청난 변화나 성과는 힘들겠지만 그럼에도 꾸준히 관리하며 많은 이들의 의견을 모아야 하는 우리 교육에 관한 현실적인 소개와 조언, 이 책이 갖는 특징적인 부분이며 교육 분야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싶거나 미래 교육에 대해 함께 알고자 한다면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해 볼 것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