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인생에 답하다 - 고전에서 건져올린 삶의 지혜
한민 지음 / 청년정신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의 삶을 살다 보면 철학이나 사상적 가치가 과연 중요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잊고 있었던 철학과 사상이 주는 영향력이나 교훈적 메시지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접하거나 깨달음의 과정 등을 경험하기도 한다는 점에서도 해당 분야나 영역의 경우 매우 복잡한, 그리고 입체적인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공자 철학을 주로 전하며 어떻게 배우며 이를 현실의 삶에서도 적용하며 개인 단위에서의 성장이나 긍정과 행복의 요소 등으로도 마주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참고할 만한 조언서일 것이다.

<공자가 인생에 답하다> 특히 해당 분야를 어려워 하는 분들의 경우 이 책을 통해 접한다면 생각보다 공자 철학이 어렵지 않고 매우 현실적인 부분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그만큼 복잡한 현재의 삶과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서 이를 완벽하게 배우기보다는 적용 가능한 영역이나 핵심가치를 위주로 한 학습이나 배움의 과정을 더 선호한다는 점에서도 책에서는 이 점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가이드라인과 삶에 대한 조언을 더하고 있어서 다른 공자나 관련 철학책들과는 차이점이 있다는 점도 읽으며 느끼게 될 것이다.






<공자가 인생에 답하다> 물론 주역이나 한자의 존재로 인해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런 분들의 경우 해석이나 뜻풀이를 중심으로 한 읽기의 과정을 추천하고 싶고 책에서 소개되는 의미에 대해 완벽주의에서 벗어난 형태로 접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함께 생각할 수 있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생각 이상으로 배울 만한 교훈적 의미나 가치가 많다는 점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삶을 향한 다양한 평가나 조언, 그리고 현실과 이상, 멀게만 느껴졌던 철학적 가치에 대해서도 우리들은 어떻게 생각하며 마주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되돌아 볼 수 있어서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특히 동양 고전과 철학, 사상 등의 경우 우리의 문화적, 역사적, 정서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쉽게 공감되는 점들이 많고 이를 통해 때로는 아날로그적 사고나 감성에서도 충분히 배울 만한 자기계발적 요소가 다수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공자가 인생에 답하다> 당장의 큰 변화나 욕심보다는 점진적으로 나아가더라도 꾸준함을 바탕으로 한 주도적인 인생 설계와 관리, 그리고 초심을 유지하기 위한 형태로도 공자 철학을 참고한다면 책에서 표현, 조언하고 있는 의미와 방식에 대해서도 더 쉽게 접하며 공감해 보게 될 것이다.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