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퍼지, AI 시대 누가 미래를 이끄는가 - 인문학적 감각으로 인공지능 혁명을 일으키다
한지우 지음 / 미디어숲 / 2024년 1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123/pimg_7884981894504545.jpg)
지금도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적 혁신과 진화의 과정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이를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과 관리도 계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런 변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우거나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의 사용이나 미래가치 등을 고려한 방향으로 그려야 하는지, 제법 어려운 질문으로 와닿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책에서도 퍼지라는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며 자동화, 로봇 등의 기술적 혁신 외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능력이나 권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는 일정한 사회 생활이나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메시지를 제공하지만 아무래도 다음 세대로 볼 수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남다른 창의성이나 가치 판단 등에 있어서도 이런 형태의 접근법이 직접적으로 와닿는 영역이라는 점에서도 책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단순화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산업에 대해 기본적인 요건에 대해 소개하면서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능력이나 권한 등이 갖는 또 다른 장점과 현실적인 요건 등이 무엇인지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123/pimg_7884981894504546.jpg)
이는 당장 눈 앞에 보이는 변화상이나 현실과도 마주할 수 있는 부분이며 때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에 대한 몰입과 배움, 관리의 과정을 통해 구현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말처럼 쉽게 여겨지는 부분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자기 자신을 위한 관리의 마인드나 남들과는 다른 인재가 되고자 한다면 기존의 가치나 관념에서 벗어난, 혹은 확장된 개념으로 책에서 표현되는 퍼지라는 의미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무래도 대체 가능한 영역이 있다면 대체 불가능한 영역도 존재하는 법이라서 이는 개인을 위한 직업 및 진로 선택과 탐색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더 퍼지 AI 시대 누가 미래를 이끄는가> 단순히 보기에는 인공지능 관련 조언서로 보이지만 주로 청소년과 다음 세대를 위한 현실적인 가이드라인과 조언이 돋보이는 책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 판단과 배움, 경험적 내공을 통해 더 나은 내일과 미래를 그려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당연하게 여겼던 부분도 새롭게 다가올 것이며 반대로 남들이 주목하지 못했던 부분에 있어서, 일정한 대안이나 해답을 찾을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장점일 것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123/pimg_7884981894504547.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