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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기획자의 영감 노트 - 우리가 사랑한 1990년 광고 바이브
정상수 지음 / 포르체 / 2024년 10월
평점 :

우리의 생활과 일상에서도 밀접한 영향력을 제공하는 광고, 이미 다양한 형태로 비용을 지불하며 이를 회피하거나 스킵하는 이들도 많은 현실에서 지난 광고나 홍보 등을 통해 우리는 어떤 영감이나 역발상, 아이디어 등의 가치를 배우며 이를 현실과 일상에서도 적용해 볼 수 있는지, 이 책은 그 점에 대해 주목, 조언하는 책으로 90년대 광고의 특징과 성향 등을 자세히 파악하며 오늘 날의 광고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도 직접적인 비교, 분석이 가능해서 제법 새롭게 다가오는 가이드북일 것이다.
<레트로 기획자의 영감 노트> 항상 유행이나 트렌드는 돌고 돈다는 말이 존재할 것이다. 이는 광고 분야에서도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영역이며 결국 사람들이 살아가는 현실 공간에서 이런 형태의 광고가 주는 긍정의 요소가 무엇인지, 또한 기획이나 광고 분야에서 실무적으로 일하고 있다면 어떤 형태로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거나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 강화, 혹은 자신만의 가치 등을 독창적으로 표현할 것인지도 함께 접하며 고민해 보게 된다. 물론 어려울 수 있고 처음 접하는 분들의 경우 가볍게 접하며 기본적인 흐름과 패턴을 위주로 한 학습과 이해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이다.

광고 및 홍보 분야의 경우 이로 인해 파생되는 유무형의 가치나 결과물이 많고 잘못된 선택을 할 경우 엄청난 피해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는 점에서도 제법 신중한 접근과 활용법이 요구되는 영역일 것이다. 그럼에도 기회적인 요소가 많고 대중적인 공감대 형성이나 인기와 관심을 통해 누구나 충분히 성공하는 기획자의 삶이나 광고 등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일 것이며 예전의 아날로그적 감성이나 흐름 등을 통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방식이나 의도는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레트로 기획자의 영감 노트> 시대가 변하면서 사람들도 더 나은 가치나 빠름을 비롯한 속도에만 매몰되는 경향이 있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는 지난 과거나 시간 등을 그리워 하는 절대적 다수가 존재한다는 점에서도 이 책을 통해 어떤 형태로 레트로 광고에 대해 사실적으로 접하며 이를 활용할 방안이나 전략 등을 함께 고민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해 접하며 판단해 나가는 시간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90년대 광고를 통해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나 시대상도 함께 알아 볼 수 있어서 또 다른 매력과 재미, 의미 등도 함께 접하며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