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인문학 30day ㅣ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10월
평점 :
책이 묘한 느낌으로 다가오며 우리가 처한 현실 문제나 환경적 요인 등에 대해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중요한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는 책이며 어떤 의미에서는 개인적인 에세이북이라는 느낌도 체감할 수 있고 또 다른 관점에서도 공감과 공유의 자세를 통해 배우게 되는 삶의 지혜나 자세 등에 관한 조언서 라는 점도 체감할 수 있어서 다양한 관점에서의 배움과 해석, 공감 등이 모두 가능한 인문학 도서일 것이다.
그럼에도 현실적, 일상적인 요인을 통해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점이나 개인이 항상 질문하며 생각하게 되는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의미나 자아 실천과 관리, 또한 자존감이나 자신감이 현실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나 개인을 변화하게 하는 절대적인 힘과 요소가 무엇인지도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는 책이라 배우거나 참고할 만한 의미도 잘 표현된 책일 것이다.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책의 제목처럼 이 책도 삶과 죽음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때로는 철학적인 의미가 강하게 반영된 책이라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런 접근과 의미 분석 등의 경우 간단한 문제가 아니며 개인마다 전혀 다른 해석과 입장, 평가 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더 유연한 형태로 접하며 이를 판단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할 것이다.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삶에 대한 주관이나 목표, 행복의 기준 등의 경우 서로 다른 입장 차이가 존재하는 영역이며 어떤 분들은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쉽지 않겠지만 그럼에도 책에서는 저자의 다양한 생각과 사례분석, 경험담 등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특별하고, 또 색다르게 다가온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어떤 이들은 보여지는 결과가 더 필요하고 중요하다면, 또 다른 이들은 내면적 관리나 가치, 내적인 성장과 반응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할 것이다. 이처럼 쉽지 않고 오히려 더 철학적인 의미가 강한 조언서로도 볼 수 있지만 부정보다는 긍정의 요소가 더 많다는 책이라는 점에서도 괜찮을 것이며 생각보다 우리와 다른 문화나 정서적인 의미가 강하게 반영된 책이지만 그만큼 더 특별하게 다가오는 점도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