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토록 힘들던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
비치키 지음 / 마인드셀프 / 2024년 9월
평점 :
여전히 어렵고 아무리 이론적으로 완벽하게 배우더라도 현실에서는 그 한계점이 명확해 보이는 영역에 대한 조언, 바로 인간관계를 비롯한 관련한 키워드나 모든 가이드라인이 그럴 것이다. <그토록 힘들던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 이 책도 이런 현실적인 관점론과 고민에 대해 조언하는 책으로 누구나 새롭게 배우며 자신을 위한 형태로의 사용이나 활용, 모두가 가능한 책이라는 점에서도 매력적일 것이며 배울 만한 메시지나 관련한 방식에 대해서도 일정한 형태로 접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과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책이다.
물론 관계의 심리학은 하나의 정답만이 존재하는 영역도 아니며 모든 의미나 가치를 이분법적으로 생각, 판단해 나가는 과정 자체를 경계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다소 어렵게 다가오는 부분일 것이다. 또한 철학적인 의미로도 적용이 가능하며 사람마다 다른 가치 판단과 평가의 기준으로 인해 이 자체를 싫어하거나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는 점에서도 책에서 표현되는 주요 내용이나 조언 등을 통해 자신의 삶과 현실에 대해 되돌아 보며 생각, 성찰해 나가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어서 괜찮게 다가오는 조언서일 것이다.
특히 낮아진 자존감이나 타인과의 비교로 인한 열등감, 피해의식 등이 있거나 이로 인한 현실적인 고민이 많은 분들이라면 책에서 표현되는 의미를 통해 새롭게 배울 만한 부분도 많을 것이며 지금 당장 큰 문제가 없더라도 해당 영역의 경우 간과하거나 방치할 경우 또 다른 위험이나 더 큰 문제를 낳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또 필요한 현실적인 자기관리의 영역이라는 점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자존감이나 사랑, 대화 및 멘탈관리, 그리고 남녀관계 등을 통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 예시 분석 등도 함께 하고 있어서 개인마다 원하는 형태의 키워드를 선택해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토록 힘들던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 또한 인간관계의 경우 타인에 의한 잘못된 선택이나 부정적인 경험, 피해 등이 존재하는 영역이기도 하나, 때로는 자기 자신의 잘못된 오판과 선택으로 작은 일이 확산되는 경향도 있다는 점에서도 왜 철저한 자기관리와 성찰의 시간, 과정 등이 요구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봤으면 한다. 이 책도 이런 관계의 심리학 및 인간관계 등에 대한 직언과 현실적인 가이드라인을 함께 제공해 주고 있는 책이라서 현실적인 보탬이 될 것이며 많은 분들이 접하며 참고해 봤으면 하는 책이라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인간관계 조언서, 혹은 가이드북으로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