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이, 스토리 한국사 - 시공간을 초월한 33번의 역사 여행
이기환 지음 / 김영사 / 2024년 9월
평점 :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관심은 있지만 배우기 어려워 하는 분들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하이 스토리 한국사> 책에서는 기본적인 우리 역사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비롯해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난 색다른 접근법을 통한 역사적 해석과 조언 등을 함께 하고 있으며 또한 역사라는 학문이 갖는 의미를 고려할 때, 사료가 기록적인 부분이 중요하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그 의미와 취지를 제대로 살리며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 요소가 많은 역사 및 한국사 관련 조언서일 것이다.
<하이 스토리 한국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방대한 역사적 사건과 인물, 사료와 문헌적 가치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 점이나 상대적으로 교과서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역사적 색다름이나 낯선 부분에 대한 정보와 사실들까지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일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시대적 배경이나 인물, 주요 사건이나 역사적 의미 등은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한국사의 틀이나 흐름 등을 배우고자 하거나 가볍게 접근하면서도 역사를 더 쉽게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물론 역사라는 학문이 갖는 특수성이나 상징성 등을 고려할 때, 모든 시기의 기록이나 지식 등을 완벽하게 배울 순 없지만 역사는 과거의 시간에 머물러 있는 학문이 아닌 새로운 사료나 기록적 발굴 등을 통해 함께 변하거나 진화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며 배운다면 책에서 표현되는 의미가 더 쉽고 유익한 관점으로 다가올 것이다. <하이 스토리 한국사> 어린이, 청소년을 비롯해 어른들도 누구나 쉽게 배우며 알아 볼 수 있는 우리 역사 관련 가이드라인, 특히 유적과 유물, 문화유산이나 문헌 등의 가치가 중점적으로 표현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한 책일 것이다.
<하이 스토리 한국사> 역사를 공부함에 있어서도 다양한 책을 읽거나 글로 배우는 공부나 학습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기행이나 여행적 느낌 등을 통한 직관적인 학습과 그림이나 이미지 등을 통해 연결시켜 배우며 판단해 나가는 과정이 왜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체감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해 제대로 소개하고 있으며 평소 잘 몰랐던 주제나 역사 관련 궁금증 등에 대해서도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배움의 가치를 통해 그 의미와 활용 방식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