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의 선택, 카멀라 해리스
이채윤 지음 / 작가교실 / 2024년 8월
평점 :
우리의 입장에서 우리의 대선 만큼이나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미국의 대선 투표 결과일 것이다. 항상 미국도 민주당과 공화당의 양당 구도로 인해 높은 수준의 경쟁이 요구되기도 하나, 이번에는 바이든 밑에서 일했던 해리스가 대선 후보로 나오면서 트럼프와의 또 다른 경쟁 구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이들이 더 흥미롭게 바라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도 카멀라 해리스 라는 인물이 누구이며 어떤 의미를 가진 여성이기에 많은 유권자들이 지지를 하고 있는지, 그녀의 생애와 걸어 온 길에 대해 조명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몰랐던 부분도 많아서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전히 미국 사회의 경우 다양한 사회문제가 존재하지만 아무래도 인종적 갈등을 그 대표적인 사례로 뽑을 수 있을 것이다. 해리스의 경우에도 첫 여성, 첫 흑인, 아시아계 부통령 출신이라는 이미지로 인해 이를 극렬하게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만큼의 적극적인 지지를 표하는 분들도 많은 현실에서 갈수록 그들의 정치 제도나 체계 또한 양극단적 사고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건 아닌지, 제법 우려되는 부분이기도 할 것이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이왕이면 후보로 출마한 인물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알아두는 행위가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드는 책이다.
그 어떤 인물이 되든 우리의 외교 역량이자 정책, 노선 등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며 이는 국내 전문가나 평가 기관에서도 그 예상과 반응이 다른 만큼, 잠시 이 부분은 접어두고 이 책을 통해서는 해리스가 어떤 인물이며 인간성을 갖고 있는지, 정말 저 강대한 미국이라는 나라를 안정적으로 이끌며 품을 수 있는지 등을 현실적으로 따지며 판단해 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최고의 선택 카멀라 해리스>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미국 유권자들도 바보는 아닐 것이며 그만한 지지 이유와 말 못할 속사정 또한 함께 공존하고 있을 것이다.
<최고의 선택 카멀라 해리스>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나이스한 여성으로 보이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철두철미한 성격와 용모가 돋보이는 여성으로도 볼 수 있는 카멀라 해리스, 그녀를 잘 몰랐던 분들이나 잘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결국 인물 싸움과 구도로 번진 미국 대선을 함께 배우며 이해하기에도 좋은 책이라서 해당 분야와 인물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