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진상륙작전 - 마드리드의 골때리는 그녀들
김정선 지음 / 서교출판사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다 알고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우리 역사의 아픈 기억이자 사건, 바로 한국전쟁일 것이다. 민족상잔의 비극이자 지금도 분단의 원인이 된 주요 사건으로 우리 현대사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나,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사건이나 전쟁사, 인물 등이 많고 이 책도 이런 의미에 대해 조금 더 알리고자 하는 저자의 노력이 돋보인다는 점에서도 읽고 배울 만한 역사 및 전쟁사 관련 소설책일 것이다. 물론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의 경우 허구와 상상적 기법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청진상륙작전> 한국전쟁의 주요 전환점이자 사건으로 볼 수 있는 인천상륙작전, 이를 주도했던 리더가 맥아더 장군이라는 점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 언급되는 청진상륙작전의 경우 최병해 중령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의미를 갖는지, 역사나 전쟁사를 좋아하는 분들의 경우에도 잘 모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일단 읽을 만한 책이라는 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어쩌면 무모한 도전으로 볼 수도 있고 이런 청년들의 희생으로 인해 공산주의 세력으로부터 우리나라를 지킬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우리 모두가 경건한 그리고 추모의 감정과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사건에 대해 사실을 바탕으로 한 각색과 여러 소설적 장치와 기법 등을 통해 <청진상륙작전> 을 재조명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전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다양한 역사적 발굴과 발견을 통해 새롭게 조명되는 인물이나 사건, 배경 등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면이 많고 때로는 이런 소설적 기법을 통해 역사를 배울 경우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요소를 함께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는 책일 것이다. 또한 이러한 기만 작전이 있었기에 성공적인 전쟁의 수행과 승리가 가능했다는 점도 우리가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청진상륙작전> 일당백의 군인정신으로 말도 안되는 무모한 작전을 수행하면서도 끝까지 희생했던 추모자들을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오늘 날 우리가 누리는 모든 것들이 이런 분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봤으면 한다. 계속해서 강조하며 알려도 모자랄 주요 사건이라는 점에서도 역사 및 전쟁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소설책을 즐겨 읽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며 책의 구성이나 이야기 전개도 괜찮아서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체감해 볼 수 있는 책일 것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