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권으로 뚝딱 누구나 쉽게 읽는 역사이야기 - 선생님이 쓴 누구나 쉽게 배우는 우리 역사와 문화
권혁운 지음 / 가온누리(도서출판) / 2024년 7월
평점 :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부모들의 경우 내 아이나 자녀들의 역사 공부는 어떤 방식으로 하게 해야 하는지, 또 다른 고민으로 다가올 것이다. 이에 이 책은 선생님이 쓴 우리 역사책이라는 의미를 통해 소개되는 책으로 다양한 역사적 배경과 흐름, 인물과 사건, 전통문화 등에 대해 최대한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상징적으로 다가오는 가이드북일 것이다. <한권으로 뚝딱 누구나 쉽게 읽는 우리 역사이야기> 아무래도 역사 및 한국사 교육과 공부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어야 역사 공부 자체가 지루하지 않고 오히려 재미와 의미, 모두를 함께 접할 수 있는 법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역사적 사실과 사건 등을 다루면서도 적절한 이미지나 그림 등을 통해 역사 공부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어서 아이들의 교육용 교재로도 좋지만 부모나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장점이 돋보이는 책일 것이다. <한권으로 뚝딱 누구나 쉽게 읽는 우리 역사이야기> 책에서는 선사시대를 비롯해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발해, 그리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일제강점기 등을 거쳐 우리 현대사의 과정까지 최대한 직관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원하는 형태로의 학습이나 활용 모두가 가능할 것이다.
물론 방대한 역사적 배경과 지식이 요구되는 만큼 기본기가 중요할텐데, 책에서도 이런 취지와 구성을 통해 각 시대에 맞는 그리고 알아야 하는 역사적 지식에 대해 일정한 형태로 전하고 있으며 이런 과정에서 다양한 인물이나 사건, 문화유산 등에 대해서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특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역사 공부에 있어서도 많은 이들이 당장의 성적이나 교육 과정에서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으로 인해 지루하거나 어렵다는 이미지가 강하겠지만 책에서는 적절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 역사를 표현하고 있어서 읽는 재미가 더 돋보이는 가이드북이라는 점도 느끼게 될 것이다.
<한권으로 뚝딱 누구나 쉽게 읽는 우리 역사이야기> 깊이 있게 배우거나 완벽한 형태로 우리 역사를 배우겠다는 의미보다는 기본기를 다지면서 주요 사건이나 핵심가치, 그리고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겠다는 접근과 방식을 더 권하고 싶은 책으로 주로 어린이나 아이들을 위한 역사 교육용 교재로 보이겠지만 부모나 어른들도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며 공부했으면 하는 가이드북이다. 어떤 형태로 우리 역사를 배우며 제대로 된 역사 의식이나 해당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