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를 읽는 시간 - 국내 최초 아이유 음악 평론
조성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 및 대중문화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책에서 언급되는 아이유의 존재감이나 영향력은 절대적일 것이다. 그만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았고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든 이들이 알고 좋아한다는 점에서도 아이유의 성장과정에 대해 주목하며 우리는 어떤 형태로 한 개인의 삶에 대해 배우거나 공감할 것인지, 아니면 우리나라 대중음악에 있어서도 어떤 기여도나 영향력 등을 갖고 있는지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누구나 아는 가수로 볼 수 있는 아이유, 이 책은 아이유의 모든 것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평론하는 책으로 단순히 한 가수에 대한 정의나 예찬이 아닌, 그 이상의 의미에 대해서도 체감해 볼 수 있는 책일 것이다.

<아이유를 읽는 시간> 그녀가 데뷔했던 시기를 보더라도 당시에는 다양한 그룹 활동을 하는 가수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지만 여자 솔로 가수라는 한계에 있어서도 좌절하지 않았고 결국 엄청난 팬덤을 확보하게 된 가수가 되었다는 점에서도 기존의 가수들과는 확실히 다르다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음악적인 재능이나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가능한 영역일 것이며 타고난 음색이나 발성, 독특한 창법 등으로 인해 누구나 좋아할 만한 가수가 되었다는 점에서도 이만한 가수가 있었을까 라는 생각도 드는 책이다.








그만큼 지금까지도 꾸준히 활동을 하는 가수로 볼 수 있고 요즘에는 한류의 확산과 세계화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그룹 가수들이 엄청난 지지와 팬덤을 확보하고 있지만 아이유의 경우에도 이런 경쟁 상황에서도 자신의 입지를 다지면서 계속된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도 우리가 주목할 만한 부분일 것이다. 이는 단순한 소수의 팬덤으로는 불가능한 영역이며 결국 가수의 본질이나 음악성이 병행되어야만 가능한 영역일 것이다. 이 책도 다양한 형태로 아이유를 분석, 평론하며 그녀가 가진 현실적인 의미나 사회적 효과와 영향력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배우거나 참고할 만한 영역이 많다는 점으로 이어질 것이다.

<아이유를 읽는 시간> 한 개인이나 가수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앙이나 예찬이 아닌, 있는 그대로 평가하면서도 그녀가 걸어 온 길에 대해서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굳이 아이유의 팬이 아닌 분들도 함께 접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배울 만한 요소가 많을 것이며 우리 음악사에 있어서도 하나의 아이콘이 되었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조금 독특한 구성이지만 그만큼 집중적으로 몰입해 볼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도 해당 주제와 인물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아이유를 통해 말하는 대중음악과 음악이야기,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