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자존감 수업 - 니체에게 배우는 나를 사랑하고 긍정하는 기술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미숙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며 특히 다양한 사람관계에서 오는 상처나 회복하기 어려운 기억, 트라우마 등으로 인해 삶 자체가 피폐해진 분들도 있을 것이다. 이에 누구나 공감하며 배울 수 있는 니체 철학에 대해 이 책은 조명하고 있으며 어렵게 느껴졌던 니체 철학을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이를 일상과 현실에서도 스스로를 위해 적용, 활용해 볼 수 있는지, 함께 접하며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니체의 자존감 수업> 최근에는 기본적인 자기관리의 요건이자 하나의 트렌드로도 볼 수 있는 자존감이라는 용어가 누구나 인정하는 가치가 되었지만 여전히 이에 대해 잘 모르거나 현실에서 적용하기 어려워 하는 분들도 공존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책에서도 니체의 철학적 가치를 통해 현재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떤 형태로 나 자신을 챙기면서도 원만한 인간관계나 사회생활 등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으며 생각보다 그 의미와 방식이 현실적으로 그리고 쉽게 다가온다는 점에서도 왜 사람들이 니체 철학에 열광하며 배우고자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느끼게 될 것이다. 어렵고 복잡한 의미의 경우 그 관심과 배움의 과정이 일시적이겠지만 니체 철학의 경우 거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기 쉽고 누구나 새로운 변화와 성장, 배움의 가치 등은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도 더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니체의 자존감 수업> 아무리 타인에게 존중하며 배려하더라도 결국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나 자신감이 없다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고 이는 자존감에도 직접적인 영향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이에 대한 명확한 주관이나 기준 등이 요구될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체감하는 정도나 서로 다른 성격이나 성향 등으로 인해 약간의 차이점은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차이점 이상으로 배울 만한 요소나 결국 나를 위한 삶의 행복이나 성장, 성공 등을 바란다면 니체가 말하는 철학적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사람을 고쳐 쓰면 안된다, 절대 바뀌지 않는다 등의 용어가 유행처럼 번지는 요즘 현실에서 이에 대한 반응과 입장 차이는 다르겠지만 이런 급변하는 시대와 사회에서 어떤 형태로 자기 중심을 잡고 원하는 삶을 영위하거나 그릴 것인지, 또한 감정이나 마음, 심리 등의 요소에도 주목하며 나를 위한 확실한 형태의 자존감 수업과 상승 효과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니체의 자존감 수업> 니체 철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현실적인 자존감 수업 관련 도서라서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의 삶을 위해서도 활용해 봤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