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 근대 국가를 규정할 새로운 군주의 탄생 클래식 아고라 6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김종법 옮김 / arte(아르테)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경우 아는 분들은 알만한 그리고 교양 필독서로도 충분히 읽거나 들어봤을 책에 관한 소개서이다. <군주론> 특히 서양철학 및 고전, 정치사상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군주론과 저자의 이력에 대해선 누구나 쉽게 배우며 판단해 봤을 것이다. 책에서도 군주론의 기본적인 개념과 구조, 그리고 마키아벨리가 책에서 표현하는 근대국가의 정의나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가 현실적으로 배울 수 있는 부분이나 역사적인 의미에서도 어떤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책이다.

<군주론> 뛰어난 리더나 강력한 군주의 존재 등으로도 해석해 볼 수 있고 요즘처럼 사회적인 변화나 효과, 국가나 정부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시대 배경 등을 고려하더라도 왜 많은 이들이 선호하며 읽고 배우고자 하는 고전 철학 관련 가이드북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특히 취업이나 진학 등의 과정에서도 필독서로 추천받는 책이라서 다양한 관점에서 제대로 읽으며 나름의 정리나 이해를 할 필요가 있는 책으로 서양문화와 철학의 근간이 되는 유명서라는 점에서도 그 의미에 대해 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군주론 책 자체를 비판하는 이들도 공존하는 현실에서 이런 가치 판단과 평가의 경우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이나 그럼에도 군주론이 갖는 특징과 시대를 앞서 갔던 의미에 대해 우리는 어디까지 알고 이를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로 활용해 볼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군주론> 리더와 리더십, 국가와 사람, 법과 정치 등의 서로간의 연결점이 중요한 부분에 대한 조언서라서 정치사상 분야를 비롯해 철학과 인문학적 가치 또한 함께 답습해 볼 수 있어서 책이 갖는 의미가 상징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군주론> 또한 요즘 시대에 이런 형태의 리더십이나 리더의 존재, 국가의 존재나 기능 등이 요구될까 라는 생각도 들 것이다. 개인마다 다른 현실에서 국가나 정부의 기능이나 역할도 나라마다 다른 현실에서 이를 일반화 하거나 직접적인 비교 자체가 어려운 점도 존재하겠지만, 그만큼 현대 국가나 정치, 사상과 사회 등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제공한 책이라는 점에서도 더 큰 관점과 안목으며 배우며 스스로를 위해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워낙 유명한 저서와 저자의 이야기라서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하고 싶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