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 쇼펜하우어의 인생에 대한 조언(1851) ㅣ 라이즈 포 라이프 2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요한 옮김 / RISE(떠오름) / 2024년 6월
평점 :
항상 현실의 삶을 살면서 늘 행복할 수 만은 없고 불행적 요소나 부정의 경험이 더 많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왜 우리가 살아가는 존재인지, 혹은 더 나은 인생관이나 삶의 가치 등을 이루고자 한다면 어떤 점을 관리하거나 주도적인 몰입과 변화의 시간을 통해 현실의 일상과 생활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지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철학 분야의 대표적 인물로 볼 수 있는 쇼펜하우어 철학을 통해 삶의 행복과 의미, 자세 등에 대해 배우거나 점검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같은 현상이나 결과가 있더라도 이를 받아들이는 개인적 차이는 존재하는 법이다. 이로 인해 성공과 실패라는 결과물을 우리는 현실에서 자주 접하게 되며 더 나은 성장과 행복, 성공의 결과물 등을 이루고자 한다면 기존의 마인드에서 벗어나서 새롭게 판단하며 때로는 철학 분야의 명언과 조언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는 이 책이 갖는 핵심가치일 것이며 철학적 용어나 이론 등을 모르더라도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배우거나 공감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하는 책이다.
특히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자존감이나 나다움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며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객관화가 중요하다고도 표현해 주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의 다양한 유형에 대한 분석이나 타인을 마주하는 자세, 관계의 심리학적 요소는 무엇인지도 함께 전하고 있어서 현실적인 배움과 공감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항상 생각하는 대로, 마음먹은 대로 흘러가는 것이 우리의 인생일지도 모른다. 즉 긍정의 마인드가 왜 중요하며 실제 행동하는 과정에서 어떤 가치를 배우거나 경험적 내공으로 채울 수 있는지도 책에서는 함께 조언해 주고 있다.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삶의 조언과 현실적인 요건에 대해 모든 영역을 완벽하게 배우라는 의미도 아닐 것이다. 즉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영역에서의 조언이나 사례 등을 중심으로 배우면 될 것이며 이는 생각보다 중요한 과정이자 필요한 자기관리의 한 방식이라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현실적인 자기계발서나 삶의 행복을 위한 철학 가이드북으로도 접할 것을 권하고 싶고 어떤 형태의 삶을 영위하든, 꼭 필요한 내용과 방식이 함께 표현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