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정원 - 자연이 그랬어, 마음을 보라고
한성주 지음 / 북코리아 / 2024년 5월
평점 :
항상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이나 일정한 성장과 성공을 통해 한 때는 잘 나갔던 분들이 삶의 부침을 겪으면서 어떤 형태의 감정이나 경험 등을 느끼게 되었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확실히 접하며 공감해 볼 수 있는 에세이북일 것이다. <마음정원> 책의 저자도 유명 방송인의 삶을 살았지만 그만큼 처절한 실패와 삶에 대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포기하지 않았고 오히려 자연과 마음, 심리적 요인 등에 주목하며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들에게 일정한 조언과 교훈적 메시지를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마음정원> 물론 이를 바라보거나 평가하는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결국 삶의 자세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영역이 존재하며 누구나 공감하지만 당연하게 여겼던 부분도 또 다른 이들에게는 삶의 희망이자 용기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유명인의 삶은 어려움을 동반하지만 때로는 이런 삶의 과정에서 자신만의 삶을 찾거나 다양한 이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명확한 메시지가 존재한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그 의미가 강하게 표현된 책일 것이다.
특히 사회봉사 및 원예치료, 심리학이나 상담학 등의 영역에 관심이 있다면 저자가 걸어 온 길이나 삶의 방식 등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모든 가치나 영역이 자본주의적 사고나 물질 만능의 형태로 우리의 삶을 괴롭히지만 결국 기본으로 돌아가는 자세나 마음이나 감정, 심리 등의 내면관리의 중요성이 왜 요구되며 이를 잘 활용할 경우 어떤 형태로 긍정의 의미를 함께 접할 수 있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마음정원> 자연적인 느낌이나 치유와 회복, 공감의 힐링의 메시지가 잘 표현된 에세이북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일 것이다.
<마음정원> 포기할 수 없는 현실의 삶에서 이런 경험담을 통해서도 배울 점이 존재하며 나를 위한 치유와 몰입의 시간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지금 당장의 어려움이나 부정적인 마인드가 들더라도 이는 행복을 위한 인내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삶을 살아가며 더 나은 공유와 봉사, 공감의 의미를 실천하고 있는 저자의 삶에 대해 접하며 우리는 어떤 마인드로 현실의 삶을 영위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비교,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