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밀한 리더의 한 수 - 위기를 돌파하는 조조의 경영 전략
조형권 지음 / 유노북스 / 2024년 6월
평점 :
누구나 다 아는 인물인 조조, 삼국지에 등장하는 주요 영웅으로 지금까지도 우리들에게 회자되며 다양한 평가를 받는 인물일 것이다. 예전에는 유비와 대비되는 인물로 간웅적 이미지가 강했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조조처럼 살아야 한다, 그리고 올바른 리더나 리더십의 경우 조조를 통해 배워야 한다 등의 의미가 공유되면서 확실히 예전보다는 좋은 평가를 받는 역사 속 인물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조조의 경영전략 및 관리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전하며 이를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로 적용하며 배울 만한 의미를 찾을 것인지도 함께 전하고 있다.
<치밀한 리더의 한 수> 일반적인 입장에서 볼 경우 리더의 존재는 그저 할 일 없이 노는 사람, 별다른 의미를 안하는 사람 등으로 볼 수 있지만 그만큼 리더의 자리는 엄청난 책임감이 동반되는 영역이라는 점에서도 이에 대해 새로운 관점론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해당 영역이나 자리를 경험한 분들이라면 충분히 이해,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장의 여건이나 환경, 자신에게 주어지는 보상이나 결과에만 매몰된다는 점에서도 리더는 언제나 욕을 먹고 책임을 져야 하는 그런 현실적인 위치이자 자리일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리더의 자리를 꺼리거나 두렵게 느끼겠지만 삶의 과정에서 더 나은 개인적 성장이나 성공 등을 바란다면 올바른 리더가 무엇이며 리더십의 존재나 발현은 어떤 형태로 이뤄져야 하는지에 주목하며 배워 둘 필요가 있다. 이는 현대사회에서도 통용되는 가치이며 이 책은 역사적 관점에서 인물사를 통해 리더 및 리더십을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일정한 비교, 분석이나 배움의 과정 모두가 가능한 책이라서 더 가치 있게 다가올 것이며 생각보다 기존의 관점이나 평가와는 많이 다르다는 점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치밀한 리더의 한 수> 항상 모든 과정과 조직의 생리, 주요 인사관리나 일적인 영역에서도 모든 권한과 책임을 함께 해야 하는 리더의 현실과 본질, 조조라는 인물은 어떤 형태로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며 결국에는 성공하는 삶과 조직 등을 이룰 수 있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지금도 다양한 형태의 리더들이 존재하며 좋은 평가와 그렇지 못한 평가를 받는 인물들이 공존하는 사회이다.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서나 리더십 관련 조언서로도 괜찮은 의미를 갖고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방향으로도 활용해 봤으면 한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