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이런 매장에 간다 - 지금은 ESG 소비 시대!
박종현.김종서 지음 / 렛츠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관리의 방식이 변화하고 있는 요즘, 현재적 가치를 비롯해 가까운 미래를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나 방안에 있어서도 우리는 ESG 경영에 대해 일정 부분 관심을 갖고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 책도 ESG 소비시대라는 의미를 통해 ESG 경영이 갖는 특장점과 미래가치 등에 대해 소개하는 책으로 기본적인 고객관리 및 응대, 서비스 마인드나 매장관리 등 구체적인 방식과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비교해 볼 수 있어서 개인들을 위한 사업이나 창업 관련 정보나 가이드라인도 함께 접해 볼 수 있는 책이다.

<고객은 이런 매장에 간다> 갈수록 사람들의 의식이나 생각 등도 진화하고 있고 기존의 가치나 관념에 사로 잡혀 변화를 주저할 경우에는 시장과 환경에 있어서도 도태되거나 사업 자체를 접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도 변화하는 환경이나 시장적 요인, 그리고 고객들이 바라는 니즈나 관심사가 무엇인지 이를 배우며 파악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형태의 경우 트렌드적 현상이 아닌 시대정신에 가깝다고 전하며 새로운 형태의 대응 관리나 경영전략의 변화가 필수적이라고도 함께 전하고 있다.






물론 일각에서는 ESG 경영과 본질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분들도 있지만 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릴 경우 간과할 수 없다는 점을 체감할 것이며 이에 우리 기업들도 ESG 경영의 가치와 방식에 대해 몰입하며 더 나은 대안 전략 등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도 개인들도 해당 주제와 키워드에 대해 주목하며 어떤 형태로 자신의 업이나 일 등으로도 연계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볼 것인지, 이에 대한 관심과 해석이 중요할 것이다. <고객은 이런 매장에 간다> 단면적으로 볼 경우 고객관리 및 서비스 분야의 현황이나 현실에 대해 표현하는 책으로도 볼 수 있지만 더 큰 가치와 본질적인 의미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점에서도 현실적인 배움이나 체감 모두가 가능할 것이다.

<고객은 이런 매장에 간다> 구체적으로 어떤 마인드 리셋이나 전환적 사고를 통해 사업이나 창업 등의 영위나 관리 등을 신경쓸 것인지, 그리고 큰 단위로 볼 수 있는 기업들의 동향이나 전략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배울 수 있어서 다양한 가치와 해석, 원하는 니즈 등을 함께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예전보다는 나아졌지만 여전히 부족한 영역으로 볼 수 있고 현실적인 요건 등을 따져야 하는 분야로도 볼 수 있는 ESG 경영에 관한 가이드라인,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현실적인 관점과 기준에서도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