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펜하우어의 냉철한 조언 - 삶의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김옥림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4년 5월
평점 :
철학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지만 어렵게 느끼거나 이를 현실에서도 적용하고자 한다면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통해 배우거나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냉철한 조언> 이 책의 경우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통해 어떤 형태의 삶을 살거나 긍정과 행복 등의 자세와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이에 대해 표현하는 책으로 일상과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자기계발적 요소나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서 우리들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서, 혹은 마음의 위로와 치유를 위한 책으로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냉철한 조언> 부정적인 생각이나 자신이 불행하다고 믿는다면, 결국 불필요한 요소나 일들이 발생하기 마련이며, 이는 개인마다 다른 입장과 평가가 있겠지만, 삶은 개인이 그리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점에서도 결국 이를 극복하거나 일정한 배움을 통해 현실에서도 체감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경험적 내공을 채워야 한다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서양철학의 경우 실용적인 면이 많고 현대사회로 이어지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사회적 기여를 했다는 점에서도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복잡하고 어려운 의미로 다가오기보다는 현실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현실의 인간관계로 인해 불행하다고 느낄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취업이나 일적인 영역으로 인해 좌절하며 깊은 슬럼프에 빠질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옆에서 조언하며 위로를 하더라도 그 한계는 명확하며 이를 바꿀 수 있는 대상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점에서도 왜 냉철한 판단과 변화를 통해 다른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쇼펜하우어의 철학과 조언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쇼펜하우어의 냉철한 조언> 또한 철학 분야의 경우 항상 시대정신이나 사회의 모습,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 등을 잘 반영하며 일정한 방향성과 조언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대표적인 인문학 분야일 것이다.
이 책도 이런 형태를 통해 기본기를 강조하고 있고 삶을 살면서 누구나 경험하거나 갖게 되는 공통적 요인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풀어내고 있으며 이는 현실과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입장에서도 결국 나를 위한 자기계발적 요소나 삶의 행복, 긍정적 마인드 등을 체감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냉철한 조언>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오히려 자기계발서 라는 느낌이 더 강한 책이라는 점도 참고했으면 하며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의 삶에 대해 판단하거나 내가 바라는 인생관은 무엇인지, 함께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