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주도적인 아이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크레용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가치나 트렌드, 그리고 구체적인 플랫폼이나 기기 등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영역에서의 생활적 편의성이 높아졌고 이로 인해 또 다른 기회를 만들거나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교육 분야에 대입할 경우 다소 우려되는 예측이나 분석이 존재하며 이 책도 이런 관점론을 통한 아이 및 자녀교육의 방법론과 방식에 대해 조언하는 책으로 갈수록 실종되는 아이들의 문해력이나 사고력 등에 대해 어떤 형태의 배움적 가치나 대응, 관리 등이 중요한지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항상 비판적 사고가 중요하다는 점에는 어른들도 공감할 것이다. 이는 교육 과정에서 항상 배웠던 부분이며 이는 의심을 하며 판단하는 행위가 아닌, 비판적 사고를 통한 성장과 건전한 비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의 효과가 많아서 그럴 것이다. 또한 기본적인 생각이나 질문의 과정, 그리고 이를 표현해 내는 능력의 경우 실제 교육 과정에서도 중요하며, 아이가 성장해 성인이 되었을 경우에도 일정한 가치 판단의 기준점이 된다는 점에서도 가장 필요로 한 실질적인 역량이자 평가의 대상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삶의 질이나 편의성은 높아졌지만 이로 인해 문해력 자체가 실종되며 긴 글 읽기 등을 주저하거나 회피하는 아이들의 현실적인 모습에 대해 어떤 형태로 부모가 더 나은 가이드라인이나 방식 등을 제공하며 긍정의 의미로도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고 다양한 콘텐츠나 미디어를 통해 사라지는 집중력이나 몰입감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공감해 볼 수 있어서 현실적인 교육 관련 조언서나 가이드북으로도 그 가치가 괜찮게 다가오는 책일 것이다.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이는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닌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나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점에서도 제법 심각하게 다가오는 문제일 것이다. 특히 부모의 입장에서는 내 아이나 자녀의 교육과 성장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점에서도 시대상에 맞는 대응법이나 새로운 방식이나 전략 등을 통해 어떤 형태로 적용해 볼 것인지도 고민하게 하며, 종합적인 관점에서 현실을 잘 바라보고 표현한 책이라는 점에서도 긍정적일 것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학습 방식과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이를 생활과 일상에서도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