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자의 생각법 - 생각의 지름길을 찾아내는 기술
마커스 드 사토이 지음 / 북라이프 / 2024년 5월
평점 :
최근에는 수학에 대한 다양한 분들의 관심과 배움의 과정이 늘었지만 여전히 더 많은 분들이 수학에 대해 포기하거나 기피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왜 수학이 필요로 하며 이런 수학적 사고나 생각법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현실적인 요건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을 계속해서 해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책의 저자도 어려운 수학에 대해 수학자의 입장에서 공부를 해야 하는 당위성과 목적성을 분명하게 밝히며 생각보다 현실의 삶과 사회에서 수학의 쓰임이나 활용도가 거의 모든 곳에서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사례로 들며 누구나 쉽게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는 수학적 생각법에 대해서도 함께 조언해 주고 있다.
<수학자의 생각법> 물론 수학자의 경우 남다른 감각이나 안목, 자신이 배운 가치 등을 통한 수학적 사고나 표현력 등이 쉽겠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이런 과정 자체가 어려울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사회 곳곳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수학적 패턴과 계산, 데이터와 미적분, 확률 등의 수학과 관련한 키워드에 대해 중점적으로 전하며 이런 사회적 약속이자 합의로도 볼 수 있는 형태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것을 권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서도 더 높은 수준으로 관리되거나 더 많은 효용성을 갖는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상징적일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경우 당장의 수학 성적이나 입시 관련 가이드라인이 더 중요하겠지만 수학 공부가 어렵다면 새로운 형태의 동기부여나 접근법 등이 중요할 것이다. 책을 통해 이 점에 대해 확실히 배울 수 있고 명확한 목적성이 있어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방식과 형태에 대해 공감하며 새로운 마인드를 갖는다면 교육용 목적으로도 괜찮은 의미를 전해 받을 수 있어서 스스로를 위한 현실적인 기준에서의 성장이나 발전을 위해서도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수학자의 생각법> 어쩌면 수학 분야의 경우 모든 분야의 중심이 되며 지금도 수학적 사고나 가치 등은 더 많은 형태로 발전되거나 많은 이들이 현실에서도 접하며 일정한 활용 등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시대변화와는 무관한 불변의 영역, 혹은 오히려 더 발전적인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할 수 있는 영역일 것이다. 책에서 수학자인 저자가 말하는 더 나은 형태의 수학적 사고나 생각법, 아이디어의 구현 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배우며 판단해 본다면 좋을 것이다. 수학 및 수학적 생각을 함께 알아 볼 수 있는 가이드라인,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