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가보다 피드백 - 팀을 성장시키는 요즘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백종화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4월
평점 :
현실에서 일하는 분들이나 일정한 조직이나 모임에서 관리자의 역할을 하는 분들, 혹은 직장인의 관점에서는 배울 점이 많은 책으로 평가와 피드백의 가치와 정의, 그리고 현실이나 실무에서는 어떤 형태의 가치 판단을 통해 더 나은 성과와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을 것인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책일 것이다. <평가보다 피드백> 누구나 평가는 할 수 있고 훈수는 쉽다 라는 말이 존재한다. 그만큼 직접적으로 해보지 않으면 모르며, 경험적 내공이 없다면 성공보다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도 책에서는 경영전략과 관리법에 있어서도 주요 키워드와 핵심가치를 함께 표현,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평가보다 피드백> 물론 개인마다 이런 관점을 바라보는 자세나 방식이 다를 수도 있고 기업이나 조직의 입장에서도 서로 다른 원칙이나 철학 등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모든 가치와 방식을 일반화 할 순 없지만 현실의 사회생활에 도움되는 방향으로의 설계와 조언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실무를 위한 맞춤형 가이드북으로도 괜찮을 것이다. 또한 리더 및 리더십 수업이나 관리법을 바라는 분들도 리더의 자리가 주는 무게감을 어떻게 견디며 다양한 구성원들의 니즈와 성과 달성 등을 이루게 할 것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이는 요즘처럼 누구나 쉽게 관련 정보와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시대에서는 더 꼼꼼한 형태의 관리 전략이 중요할 것이며 방만한 경영이 갖는 의미가 멀리 있지 않고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관행이나 일처리 방식에 있어서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평가보다 피드백> 어떤 형태로 일하거나 더 나은 업무력 향상을 위해 몰입할 것인지, 또한 리더나 관리자의 경우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다양한 인재관리나 적절한 관리법을 통해 더 나은 방향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도 체감해 볼 수 있어서 괜찮을 것이다.
다소 이론적인 영역이 강한 느낌도 주지만 실무와 현실을 잘 반영한 형태로의 설계, 조언 등이 돋보이는 책이라는 점에서도 해당 분야 가이드북으로도 좋을 것이며 주로 직장인을 위한 책이라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평가보다 피드백> 또한 개인 차원에서의 자신의 사업이나 창업, 영업력 등에도 적용해 볼 수 있고 확실한 방향성을 통해 조언을 더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충분히 배우며 활용해 보자.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피드백 전략과 소통의 방식, 그리고 비즈니스를 비롯한 다양한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리더가 갖는 의미 또한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