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페이스X의 비밀 - 인류 최후의 개척지와 일론 머스크의 마스터플랜
브래드 버건 지음, 김민경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4월
평점 :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생각보다 과학 분야의 발전상이 빠르게 체감되는 요즘 현실에서 이 책은 누구나 아는 기업인으로 볼 수 있는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에 대해 배우며 일정한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는 책이다. <스페이스X의 비밀> 이미 달 탐사를 비롯해 화성 탐사 등의 영역에 대해 알만한 분들은 잘 알고 있지만 이를 투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분들도 존재하며 철저한 과학 이론이나 현실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접하는 분들도 공존하는 현실에서 책에서 표현되는 우주과학 분야의 발전상과 현실성이 무엇인지, 이를 접하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스페이스X의 비밀> 예전에는 말도 안되는 궤변 정도로 평가했지만 요즘 흘러가는 상황이나 과학 분야의 발전상을 고려할 때, 가까운 미래에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형태로의 진화적 발전이 가능할 것이란 평가도 등장하고 있다. 이에 달이나 화성에 대한 이해도나 우주 여행이나 비행, 혹은 기업이나 국가 단위에서 어떤 형태로 우주개발에 대해 신경쓰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알아 보게 된다. 또한 미국과 중국 등의 다양한 국가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모습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형태의 입장과 포지션, 구체적인 투자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비교해 보게 된다.
물론 여전히 기술적인 제약이나 환경적 요인, 엄청난 투자 비용이 든다는 점에서도 아무나 할 수 있는 의미에서의 관점론은 아니지만 이미 민간 차원에서의 접근이나 우주를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변했다는 점에서도 일반 상식이나 교양 지식으로도 알아두면 유용한 그런 가이드라인일 것이다. <스페이스X의 비밀> 일론머스크를 바라보는 다양한 평가가 공존하는 현실에서 스페이스X의 실체에 대해 명확하게 진단하기란 어렵겠지만 이런 변화상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과 민간과 기업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투자관리와 다양한 실험 등이 병행되고 있다는 점은 우리 모두가 주목할 만한 부분일 것이다.
<스페이스X의 비밀> 상대적으로 우주 및 과학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 쉽게 다가올 것이며 모르거나 투자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분들도 책을 통해 최대한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현상적 요인에 대한 평가와 가치 판단,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해당 분야를 진단하며 가까운 미래의 변화상까지 예측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지구를 벗어나 우주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과 관점론, 이 책이 갖는 핵심가치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