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 - 똑똑한 의사결정을 위한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50가지 행동경제학 실험과 발견
마티아스 수터 지음, 방현철 옮김 / 비아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모든 이들이 가장 바라는 변화와 개혁의 대상으로도 볼 수 있는 주제, 바로 책에서 언급되는 현실 및 행동 경제학 관련 다양한 주제와 효과, 결과물 등이 그럴 것이다. <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 책에서도 기본적인 경제 이론이나 사상 등을 비롯해 누구나 현실과 실무에서 체감하는 다양한 경제 관련 키워드와 이로 인해 번지는 사회문제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전하고 있으며 이는 당장의 문제나 예민도를 떠나서 결국 변화와 새로운 형태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해 볼 수 있는 영역일 것이다.

<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 특히 우리의 사회의 민낯이나 부정적 요인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비교, 분석해 보게 되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불평등이나 차별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며, 어떤 형태로 이를 관리하거나 더 나은 형태의 공생과 상생의 협의가 필요하고 또 중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상적 요인과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방식, 그리고 리더나 관리자의 경우 어떤 형태의 관리 기법 등을 통해 다양한 업에서의 성장과 변화의 흐름 등을 이해해야 하는지도 함께 조언하고 있어서 경영학의 본질과 현실적인 요건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면서 이미 많은 분야에서의 변화나 혁신의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회적 분위기나 정서, 문화적인 측면 등을 고려할 때, 다양한 형태의 차이와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알 것이다. 이를 지나친 일반화나 해석을 할 경우에는 또 다른 문제가 야기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언제까지 방관, 방치할 수 없다는 점에서도 우리 모두가 새롭게 접하며 판단해야 하는 문제라는 점도 체감하게 되는 책이다. <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 특히 현실의 사회생활을 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쉽게 접하며 현실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도 그 의미와 방향성이 명확한 책일 것이다.

<직장인을 위한 행동경제학> 당장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방식과 기법 등을 통해 배우며 접근해 나가는 과정과 자세, 그리고 상대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충분히 접하며 사람들이 현실에서 느끼는 다양한 체증과 부정적 요인 등이 무엇인지도 책에서도 구체화 하고 있어서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기본적인 경제 및 경영 분야를 비롯해, 사회문제나 현상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는 가이드라인,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며 개인마다 받아들이거나 평가하는 정도의 차이는 존재해도,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또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