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수 - 손에서 손으로 이어진 이야기
엘라 알-샤마히 지음, 박명수 옮김 / 로이트리프레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현실의 삶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하는 인사, 혹은 자신의 생각이나 긍정과 신뢰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악수를 활용하며 살아갈 것이다. 이는 단순한 인사 정도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무한한 신뢰와 존경의 의미 등을 내포한 개념이라는 점에서도 우리 모두가 악수와 관련된 키워드나 문화적인 측면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접하며 알아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형태의 단순한 인사 정도로 생각되었던 악수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통해 전하며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살아갈 필요가 있다고도 함께 전하고 있다.

이는 문화적, 지역적인 차이점은 존재해도 악수가 갖는 상징성이나 관계에서 오는 태도 및 자세 등에 대해, 긍정적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 인류가 추구하는 보편적 정서이자 심리 라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악수> 책에서도 이런 역사적, 문화적인 의미부여 등을 비롯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악수가 제공하는 긍정적 효과와 의미가 무엇인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고 너무 자연스럽고 당연한 가치로만 통용되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의 의미부여나 개인적 차원에서의 활용 등이 가능한지도 함께 표현해 주고 있다.






<악수> 또한 기본적인 관계의 심리학으로 볼 수 있는 인간관계나 감정, 마음, 심리적 요인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언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특징일 것이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인사로도 악수는 자주 활용되며 서로 간의 신뢰나 상호작용 등에도 결정적 역할과 일정한 영향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상당한 의미부여를 가질 수 있고 일정한 상징성을 갖는 행위일 것이다. 물론 국가 단위에서의 만남이나 높은 사람들의 예의, 예절 등으로도 정의할 수 있지만 개인 단위에서도 이를 충분히 이해하며 활용한다면 원하는 가치나 결과에 대해 나아갈 수 있고 더 많은 긍정의 효과도 함께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할 만한 부분이다.

누구나 혼자서는 많은 걸 할 수 없고 결국 다양한 관계를 통해 사회생활을 하거나 원하는 삶과 결과 등을 지향해 나가는 현실에서 우리가 망각했던, 혹은 당연하게만 여겼던 부분에 대해서도 어떤 관점과 자세에서 배우며 스스로의 삶에 대해서도 일정한 점검과 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지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악수>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반응이 공존하지만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악수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와 이야기들,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나를 위한 성장의 영역으로도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