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의 과학자들에게 - 노벨상 수상자가 내일의 과학자들에게 전하는 과학의 매력과 즐거움
오스미 요시노리.나가타 가즈히로 지음, 구수영 옮김 / 마음친구 / 2024년 3월
평점 :
과학 분야가 갖는 상징성과 중요성,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과 사회에서 왜 필요로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책에서는 두 저자의 생각과 통찰력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고 특히 청소년을 위한 수학 및 과학 분야 가이드북으로도 괜찮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서 평소 해당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거나 제대로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미래의 과학자들에게> 과학 분야의 경우 미래가치를 동반한 절대적인 영역인 점에서도 그 의미는 특별하게 다가온다.
또한 과학자들은 어떤 관점론을 통해 세상과 사회에 기여하며 다양한 연구나 개발 등을 영위하고 있는지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고 기본적인 과학적 상식과 지식을 비롯해 어떤 과정을 통해 특화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거나 과학 자체가 갖는 속성이나 본질에 대해서도 더 쉽게 배우며 이해할 수 있는지도 책에서는 함께 조언해 주고 있다. <미래의 과학자들에게> 물론 일정한 배움과 경험적 내공이 필요한 영역이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진로나 직업, 꿈과 같은 영역에도 적용과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로 다가오는 책일 것이다.
<미래의 과학자들에게> 과학 분야의 경우 이론적인 영역이나 검증과 가설 등의 단계로 인해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경우 어렵다는 이미지가 강한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다양한 결합과 융합적 가치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현실에서 한 분야에 대한 특화전략이나 전문성도 좋지만 서로 다른 분야와의 만남이나 연결점을 찾는 과정에서 과학을 바라본다면 책에서 표현되는 의미가 어렵지 않고 이를 어떻게 배우며 개인을 위한 방식과 전략으로도 사용이 가능한지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과학적 현상에 대한 분석이나 미래가치, 사회적 기여나 어떤 과정을 통한 연구, 개발 등의 행위를 할 수 있는지를 잘 전하고 있고 누구나 궁금해 하는 과학자의 생애나 호기심으로 시작된 사소한 발견과 접근에서 더 많은 가치를 이루거나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적절히 표현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울 점이 많은 책으로 와닿을 것이다. <미래의 과학자들에게> 주로 청소년을 위한 과학 분야 조언서, 혹은 가이드북이지만 다양한 분들이 함께 접하며 배움의 시간과 과정을 갖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