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한 직장 내 괴롭힘 대응 솔루션 - 17년 차 노무사들이 알려주는
문소연.이하나.한선희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가해자가 될 수도 피해자가 될 수도 있는 현실문제이며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이 요구되는 분야일 것이다. 이 책은 직장내 갑질과 괴롭힘에 대해 어떤 형태로 대응관리, 피해자를 보호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책으로 중소기업이라는 조직을 통해 표현되고 있지만 조금 더 확장된 개념으로 접하며 소규모 조직이나 대기업 등에도 함께 적용하며 인식의 전환과 이를 왜 방치하며 더 큰 문제를 키우게 되는지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웠으면 하는 책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직장 내 괴롭힘 대응 솔루션>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인력 자체가 적다는 점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파벌이나 말도 안되는 요구와 갑질이 만연하며 적절한 대우조차 기대할 수 없는 업장이 많다는 점에서도 왜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중소기업 자체를 기피하게 되는지도 함께 접하며 고려해 보게 된다. 물론 모든 기업을 일반화 할 순 없지만 더 이상 미룰 수도, 미뤄서도 안되는 중요한 사회문제에 대한 조언서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배우며 이에 관한 일정한 대응 가이드라인을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중요하게 다가오는 책이다.








책에서는 신고와 상담, 조사와 사후조치 등의 일련의 과정을 소개하며 어떤 형태로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전하며 기본적인 관리자의 역량과 관리법, 그리고 피해자의 경우 어떤 대응을 통해 해당 문제의 심각성과 위험성을 알아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다루고 있다. <중소기업을 위한 직장 내 괴롭힘 대응 솔루션> 또한 책이 주는 실무적 관리법이나 핵심가치도 좋지만 결국 우리 모두가 인식의 전환과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에는 상당한 보복성 조치나 절대 하면 안된다 라는 평가와 반응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참고했으면 한다.

<중소기업을 위한 직장 내 괴롭힘 대응 솔루션> 모든 이들에게 적용되며 해당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도 중요하며 기본적인 관계의 심리학이나 사람에 대한 존중과 예의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봤으면 한다. 요즘 갈수록 각박한 사회 환경이나 사람들의 이기심으로 인해 잘못된 선택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결국 자신도 누군가에게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강한 마인드와 경각심을 바탕으로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배워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직장 내 괴롭힘 관련 대응 가이드라인, 함께 접하며 이를 현실과 사회생활 속에서도 적용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