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리더십 수업 - 백악관 50년 경력 베테랑이 완성한 하버드 케네디스쿨 리더십 바이블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3
데이비드 거건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마다 생각하는 그리고 현실에서 느끼는 리더의 모습이나 좋은 리더십이 무엇인지는 다를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모두가 공감하는 형태의 리더의 모습이나 자질, 혹은 올바른 의사결정과 판단에 대해선 대체로 공감할 것이며 이 책도 이런 리더에 관한 조언과 분석 등을 통해 누구나 새로운 기회를 잡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일과의 연관성, 경영전략 및 관리법의 방식이나 본질 등에 대해 조언하며 어떤 형태로 배우거나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는 책이다.

<하버드 리더십 수업> 우리는 수많은 리더들을 통해 긍정과 부정의 사례를 분석하기 마련이며 이는 또 다른 자기계발적 요소나 참고해야 하는 부분 등이 무엇인지도 함께 판단해 보게 된다. 책에서도 다양한 리더의 사례를 통해 어떤 형태로 리더의 자질이나 조건 등을 채우거나 관리를 하며 책임 경영을 유지해 나가야 하는 입장에서는 무엇을 핵심가치에 두며 나아가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다양한 관점에서 접하며 배움과 활용의 시간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우리의 정서나 문화와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며 상대적으로 새롭게 다가오는 영역 또한 공존할 것이다. 이처럼 현실과 실무에서의 리더의 모습이나 리더십 등은 다를 수 있고 상대적으로 혹은 이론적인 관점에서 반드시 알고 판단해 나가야 하는 영역도 공존하고 있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고 책에서도 어렵다면 어려운 리더 및 리더십에 대해 최대한 직관적으로 전하며 모든 이들이 참고하거나 배움의 시간을 가지며 판단해 볼 것을 권하고 있다. <하버드 리더십 수업> 때로는 기본기가 가장 중요할 수도 있고 혹은 변화를 통해 모두가 원하는 가치나 결과물 등을 만들어야 하는 것 역시 리더가 갖는 가장 기본적인 영역일 것이다.

이처럼 다변화 된 세상에서 사람들의 높아진 수준이나 의식 등을 채워야 하는 막중한 책임과 권한을 갖는 리더의 자질과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어떻게 접하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또한 내가 관리자나 리더가 된다고 한다면 어떤 경영 방식을 통해 현실의 업을 영위하거나 성공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짜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하버드 리더십 수업> 어려워 보이는 리더 및 리더십 수업에 대해 이 책은 최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그리고 다양한 기준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긍정의 리더십 수업과 조언, 방식 등이 무엇인지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