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야구잡썰 - 그깟 공놀이에 일희일비하는 야구팬을 위한
강해인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평점 :
이제는 전 국민이 좋아하는 스포츠로 자리 잡은 프로야구, 여전히 좋아하고 열광하는 팬들이 있는 반면, 선수들의 실력적인 문제나 일탈하는 모습으로 인해 부정적으로 바라 보는 팬들이 공존하는 프로야구, 하지만 이 책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야구의 재미와 의미, 야구팬들이 어떤 형태로 야구를 접하며 일정한 공감대 형성이나 가치 판단을 해나가고 있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에세이북으로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야구를 비롯해 스포츠가 제공하는 재미와 감동에 대해 체감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야구잡썰> 책에서는 다양한 구단의 팬들이 함께 참여해서 우리나라 프로야구의 모든 것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롯데와 기아, 삼성을 비롯해 각 구단들의 특징이나 문화적인 부분에 대해 알 수 있고 갈수록 진화, 발전하는 우리 프로야구의 현주소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어서 야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의미로 다가오는 책일 것이다. 또한 지역적인 색채나 서로 다른 문화를 공유하고 있지만 그러면서도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잘 표현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예전보다 더 발전된 느낌 또한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복잡하고 어려운 야구 규칙이나 룰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울 수 있고 갈수록 선수들의 수준도 높아지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책임감이나 프로의식 또한 갖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 프로야구가 발전해야 좋은 선수가 계속해서 나오며 이런 과정에서 야구팬들도 일정한 소속감이나 만족도 등을 직접적으로 접하게 된다는 점에서도 프로야구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과 비전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팬들의 생각과 감정 등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야구잡썰> 우리 프로야구의 경우 성공적인 여성팬들의 유입과 정착으로 인해 많은 관중들이 경기장을 찾고 있고 이는 선수들이나 관계된 직종에서 일하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도 지금까지는 부정적 요인보다는 긍정의 의미와 성과가 더 크게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책에서 표현되는 야구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와 공감대가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알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야구를 즐기는 분들이나 처음 접하는 분들 모두에게 도움 되는 야구 관련 에세이북 및 가이드라인,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