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 논리적 사고를 위한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
사카모토 타카시 지음, 곽현아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에 대한 어려움이나 현실에서는 어떻게 배우며 활용해야 하는지, 이는 계속되는 현실문제일 것이다. 이에 책에서는 조금 독특한 관점에서 혹은 가장 기본적인 가치로 통용되는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와 논리적 사고에 대해 소개하며 우리의 문화나 방식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전하고 있고 이런 과정에서 교육적으로의 활용이나 개인을 위한 성장이나 자기계발적 요소에도 좋은 영향력을 배울 수 있다는 점도 함께 강조해 주고 있다. <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특히 청소년을 비롯해 주도적인 공부나 학습 등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더 현실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의 변화상이나 사람들의 생각과 심리적 요인까지 함께 판단해 볼 수 있고 왜 많은 이들이 인문학 분야에서도 철학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배우고자 하는지도 능동적인 관점에서의 판단이 가능해서 이 책은 확실히 배울 점도 많고 우리와 다른 문화권이나 지역에서는 철학적 가치나 논리적 사고 등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도 함께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특히 정의나 자유, 평등이나 사회학적인 용어나 다소 예민한 주제로 표현되는 키워드들에 대해서도 일정한 주관과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적인 요인이다.











아무래도 프랑스의 교육 해당 키워드를 선도했던 나라이며 지금도 철학의 체계성이나 역사적 의미, 이런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 배우며 현실적인 교육이나 학습에도 적용하고 있는지를 함께 알아 볼 수 있고 부모의 입장에서도 자신들의 아이 및 자녀교육용 교재로도 사용해 볼 수 있어서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철학 관련 조언서일 것이다. 이는 사고의 확장과 더불어 요즘 시대에서 원하는 창의력이나 판단력 등에도 일정한 영향력을 제공할 것이며 이는 개인을 위한 성장이나 자기계발서로도 철학 분야가 갖는 의미가 생각보다 크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경우 철학 분야는 매우 어렵고 복잡한 구조, 혹은 고전적 느낌이 강한 인문학적 장르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디지털화나 세상의 빠른 변화, 새로운 가치나 트렌드 등이 유입되더라도 결국 인간의 본질이나 이에 관한 탐구, 불변의 요소로 볼 수 있는 철학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이를 현실에서 적용하거나 활용하는 힘을 갖는다면, 부정보다는 긍정의 의미가 강하며 좋은 결과와 원하는 삶을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반드시 요구되는 영역이라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의 교육과 문화, 철학에 대한 가치 판단과 평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통해 표현되고 있는지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