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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레고 스토리 - 장난감 브랜드,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에비타니 사토시 지음, 류지현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3월
평점 :
아이나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는 레고에 대해 잘 알 것이며 누구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갖고 싶었던 브랜드, 혹은 장난감이었던 레고, 이 책도 레고의 경영전략 및 혁신의 사례를 분석하며 전하는 실무 경영학 관련 조언서로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입장이나 평가와는 제법 다르며, 어떤 부분에서는 매우 진보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체감할 수 있는 책이다. <더 레고 스토리> 어쩌면 절대적인 가치평가를 받으며 장난감 브랜드 분야에서 절대적인 입지와 평가를 자랑하는 레고, 하지만 이들의 사례를 통해서도 배울 점이 명확하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바로 변화에 둔감하거나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지 않을 경우 시장에서 도태되거나 고객들에게 외면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이런 과정에서 일반적인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방식에는 어떤 영향력이나 교훈적 메시지를 함께 제공하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비교해 보게 된다. <더 레고 스토리> 확실히 글로벌 기업들은 전혀 다른 마인드와 앞서 가는 혁신의 과정이 존재하며 이는 개인 단위에서도 자신의 창업이나 사업관리 등을 위해 충분히 배울 수 있는 그런 점들이 많다는 점도 체감하게 되는 영역이다.
이 책도 사실과 사례를 통해 표현되는 레고의 성장사를 조명하는 책으로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지표, 각종 수치와 통계 등을 통해 레고의 성장과 미래가치 등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새로운 관점에서 배우며 참고할 만한 가이드라인일 것이다. 또한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이나 브랜딩 효과 등으로 인해 고민이 깊다면 레고의 사례를 통해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꾸준히 사랑받고 인기있는 브랜드의 경우 남다른 혁신의 과정이 존재하며 이는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가치 판단과 대응이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더 레고 스토리> 기존의 강점이나 장점의 경우 극대화 하는 방안으로, 그리고 부족하거나 새로운 시대정신이나 가치, 트렌드 등의 경우 적절한 융합을 통해 일정한 기업의 형태와 혁신의 모델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단순히 경영전략 및 관리법 관련 조언서에서 벗어나, 보다 확장된 개념에서의 기업관리 방식과 전략화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이 가능할 것이다. 누구나 아는 장난감 브랜드인 레고, 어떤 과정을 통해 지금과 같은 탄탄한 입지와 긍정의 평가를 가질 수 있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